방합方合 - 오행의 합

사주명리학 by 이동헌 2018. 9. 18. 09:30 Posted by 인컨설팅 Eastlaw
반응형

방합方合

 오행의 합

 

 

 

 

 

 

인묘진 합 목 [寅卯辰 合 木]

 

사오미 합 화 [巳午未 合 火]

 

신유술 합 금 [申酉戌 合 金]

 

해자축 합 수 [亥子丑 合 水]

 

방합은 계절의 합으로 사주에 있을 경우 계절적인 작용력이 강해진다. 이 방합 역시 인자자체의 작용력을 묶는 역할은 하지 않고 계절적인 오행력이 강하게 하는 역할만 하게 된다. 그런데 어차피 오행의 계절합이란 점이 삼합과 다양성 면에서 차이가 난다. 그래서 삼합을 가진 사람은 멀티풀 하게 살지만 방합을 가진 사람은 단순하게 산다. 삼합 끝 부분을 읽으면 이 부분에 대한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그런 이유로 방합을 가진 사람은 좀 고리타분하고 자신의 틀을 깨지 못하는 면이 강하다. 방합이 있으면 관이 강한 사람만큼 고리타분한 성향을 가지기도 한다. 방합도 삼합의 반합과 비슷하게 두 글자만 있어도 작용력이 있는데 이를 별도로 설명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필자의 지금까지 강의를 읽으신 분들이라면 인이 있고 묘가 있으면 목이자 봄이라고 이미 보고 있을 것이므로 굳이 목기가 강하다고 따로 말씀드리지 않아도 아시기 때문이다.

 

방합이 있으면 가족적인 합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실제 방합이 있는 분들을 보면 그 가족적인 합에 순응해서 사시거나 오히려 가족의 틀을 탈피하려고 노력한다. 그것을 읽는 방법은 40대 이전은 가족적인 합에 순응하고 이후는 탈피하려고 노력한다고 예측하고 질문하면 대부분 맞게 된다. 이 부분은 비견, 겁재가 40대 이전은 뺏기는 힘이 강하다가 40대 이후에는 뺏는 힘이 강해지는 것으로 바뀌는 것과 유사하다고 보면 된다. 인간은 경험에 의해서 자신이 손해보고 산다는 느낌을 베푼다고 생각하고 살다가 자기 자신이 인생에서 차지하는 범위가 커지거나 자신의 인생을 자신 마음대로 살고 싶어 지는 중년 이후가 되면 남에게 주는 걸 멈추고 자신 중심으로 변하게 된다. 이것은 필자가 항상 강조하는 인간의 대운과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다. 현대에 맞게 이해하는 방법은 자신의 나이가 젊다고 생각하고 아이들이 어릴 때는 가족들이나 지인들에게 신경을 쓰고 살다가 나이가 들어 자신의 미래가 불안해짐을 느끼고 아이들이 커서 돈 들어갈 때가 많았지만 가족과 가정에 더 집중하게 된다고 이해하면 맞아 들어가게 된다.

 

방합의 이해는 몰린 사주나 종격의 이해와 틀을 같이하면 쉽다.

 

 

 

 

 

by 이동헌 - leedongheon.com

 

 

 

반응형

'사주명리학 by 이동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冲 - 천간 충  (2) 2018.09.29
육합六合 - 자연의 합合  (0) 2018.09.20
방합方合 - 오행의 합  (0) 2018.09.18
삼합三合 - 가장 강력한 합  (0) 2018.09.17
천간합天干合  (0) 2018.09.13
합合 - 무조건 좋은 건 아니다  (0) 2018.09.11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