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운大運의 이해 2

 간지干支, 십신十神의 해석解釋

 

 

 

 

 

대운 천간을 간지적으로 분석한다는 건 어떤 것일까?

 

대운에서 갑이 오고, 을이 오고, 병이 오고, 정이 오고, 무가 오고, 기가 오고, 경이 오고, 신이 오고, 임이 오고, 계가 오면 어떨까를 분석한다는 말이다. 이 작용력은 앞에서 설명드린 간지의 작용력을 그대로 대입하면 된다. 특정 사주팔자에 갑이 와서 갑의 작용력이 생긴다고 보는 것이다. 갑이 움직임이니 그냥 움직인다, 시작한다..고 해석하는 식이다. 이러한 반복적인 적용을 통해서 간지의 작용력을 이해하는 눈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각자가 해보시기 바란다. 이 연습은 필자가 지금도 하고 있는 것이므로 사주명리학을 하는 동안에는 계속해야 할 공부다.

 

 

 

대운 지지를 간지적으로 분석한다는 건 어떤 것일까?

 

대운에서 자가 오고, 축이 오고, 인이 오고, 묘가 오고, 진이 오고, 사가 오고, 오가 오고, 미가 오고, 신이 오고, 유가 오고, 술이 오고, 해가 오면 어떨까를 분석한다는 말이다. 이 작용력은 앞에서 설명드린 간지의 작용력을 그대로 대입하면 된다. 특정 사주팔자에 자가 와서 자의 작용력이 생긴다고 보는 것이다. 자가 가만있고 생각함이니 그냥 가만있는다, 잔다..라고 해석하는 식이다. 이러한 반복적인 적용을 통해서 간지의 작용력을 이해하는 눈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각자가 해보시기 바란다.

 

 

 

대운 천간을 십신적으로 분석한다는 건 어떤 것일까?

 

비견, 겁재, 식신, 상관, 정관, 편관, 정재, 편재, 정인, 편인이라는 생각이 들어올 때의 작용력이다.

 

대운 천간에서 비견이 온다면 나와 비슷한 처지의 사람, 친구, 동료 등과 함께 하는 게 편하다고 생각한다. 그들과 우정을 나누든 경쟁을 하든 하게 된다.

대운 천간에서 겁재가 온다면 비견보다 더 강력한 우정이나 경쟁을 하게 된다.

대운 천간에서 식신이 온다면 움직이고 싶어 하고 무언가 만들어 내거나 확장하고 싶어 한다.

대운 천간에서 상관이 온다면 변화를 갈망하며 모든 것을 바꾸고 싶어 한다.

대운 천간에서 정관이 온다면 안정을 꾀 하게 되고 관직을 탐하게 되고 대접받고 싶어 진다.

대운 천간에서 편관이 온다면 자존심을 세우고 싶어 하고 명예를 중시하게 되고 군림하고 싶어 진다.

대운 천간에서 정재가 온다면 현금을 중시하고 현실적인 면을 강조한다.

대운 천간에서 편재가 온다면 큰 꿈을 꾸게 되고 큰돈을 만지고 싶어 한다.

대운 천간에서 정인이 온다면 공부를 하고 싶어 하고 탐구욕이 생기게 된다.

대운 천간에서 편인이 온다면 정인의 작용력에 더해 아집이 생기게 된다.

 

필자가 언급한 내용 이외에도 십신은 개인 각자의 상황에 따라 변용할 수 있으므로 훨씬 더 다양한 작용력을 예측할 수 있다. 앞에 설명드린 십신의 내용들이 그 사람의 생각에 들어왔다고 상상하면서 적용해 보는 연습을 통해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대운 지지를 십신적으로 분석한다는 건 어떤 것일까?

 

비견, 겁재, 식신, 상관, 정관, 편관, 정재, 편재, 정인, 편인이라는 환경에 놓일 때의 작용력이다.

 

대운 지지에서 비견이 들어온다면 경쟁의 환경에 놓이게 된다.

대운 지지에서 겁재가 들어온다면 겁탈의 환경에 놓이게 된다.

대운 지지에서 식신이 들어온다면 바쁘게 움직이는 환경에 놓이게 된다.

대운 지지에서 상관이 들어온다면 멀리 움직이는 환경에 놓이게 된다.

대운 지지에서 정관이 들어온다면 조직이나 시스템 같은 환경에 놓이게 된다.

대운 지지에서 편관이 들어온다면 자유로운 조직이나 시스템의 환경에 놓이게 된다.

대운 지지에서 정재가 들어온다면 돈의 순환이 필요한 환경에 놓이게 된다.

대운 지지에서 편재가 들어온다면 큰돈이 흐르는 환경에 놓이게 된다.

대운 지지에서 정인이 들어온다면 문서와 관련된 환경에 놓이게 된다.

대운 지지에서 편인이 들어온다면 문서, 기술과 관련된 환경에 놓이게 된다.

 

필자가 언급한 내용 이외에도 십신은 개인 각자의 상황에 따라 변용할 수 있으므로 훨씬 더 다양한 작용력을 예측할 수 있다. 앞에 설명드린 십신의 내용들과 같은 환경에 그 사람이 놓였다고 적용하는 연습을 통해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정리하자면

 

지금까지 대운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렸다. 이 부분의 내용이 길지 않고 간략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이미 아시겠지만 설명 드릴 내용보다는 개인적인 학습과 실전 적용을 통해야 하기 때문이다. 주역의 64괘로 온 세상만사가 이루어지고 움직이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것처럼 이 간략한 설명대로 사주팔자와 대운은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유기작용을 하게 된다. 그 다양한 케이스를 모두 설명드리는 건 불가능하다. 하지만 계속해서 적용해 나가시다 보면 그 작용을 보는 눈이 생기시게 될거다. 그러니 그 과정은 모두 학습자의 몫일 수 밖에 없다. 다만 필자가 학습의 스피드를 높여드리기 위해 해드릴 수 있는 조언과 적용 시 주의할 점은.. 사주팔자 원국에 없는 음양, 없는 오행, 없는 간지, 없는 십신이 들어올 경우와 있는 데 또 들어올 경우에 대한 관찰을 구분해서 하시란 점이다. 이런 구분은 흔히들 사람들이 관심이 많은 무재, 무관, 무식상 등의 문제와 재다, 관다, 식다, 인다 등이 대운의 흐름에 따라서 어떻게 삶을 변화시키는 지를 보는 눈을 갖게 해줄 것이다. 여러분은 이제 실전의 임상을 통해서 직접 눈으로 많은 사람의 사주를 확인해야 한다.

 

 

 

by 이동헌 - leedongheon.com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