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묻는게  제목이다. 바쁜 필자를 만나긴 힘드니 제대로된 역학자를 알아보는 기준이 있냐는 물음이다. 필자가 아는 우리나라 최고의 역학자를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다.


"동헌아, 널 꼭 보고 싶다는 분이 계신데?"

"저요? 누가요?? 컴퓨터 필요하시데요??"

"아니. 프로그램 제작을 의뢰하고 싶으시다던데.."

"그래요? 부산에서요?? 누가요???"


그렇게 컴퓨터 가게 사장님에게 받은 주소를 들고 찾아간 곳이 부산진시장 근처에 있는 안가처럼 생긴 단독주택이었다. 우연히도 집 근처라서 바로 찾아갈 수 있었다. 


'이 집주인이 나를 왜 찾지?' 


그 집은 그냥 어릴 때 동네를 이리저리 뛰어놀면서 지나던 골목에 있는 익히 보던 집이었고, 그 골목 사람들 말로는 산신령 같은 도사가 사는 집이라고 했다. 산신령 같은 도사가 필자를 찾은 것이다. 초인종을 눌렀다. 할아버지 한분이 어떻게 왔는지 물었고, 율곡 컴퓨터 도매상가 사장님이 가라고 해서 왔다고 말하니 들어오라고 한다. 지금 생각하면 한옥과 적산가옥이 접목된 형태의 집이었다. 열린 바깥문을 올라서서 방문을 열어 주었고 필자는 어색한 발걸음으로 방에 들어섰다. 문을 들어서자 정면으로 좌식 책상에 놓인 컴퓨터와 프린트가 보였다. 


'프린트까지?'


그 당시는 집에 컴퓨터를 사두는 건 요즘으로 치면 안마의자를 사는 것과 같았다. 뭔가 많이 쓸 것 같아서 샀는데 공간만 차지하고 잘 쓰지 않는... 그리고 안마의자가 집에 있는 사람이 잘 없듯이 컴퓨터가 집에 있는 사람도 드물었다. 그런데 프린트가 있는 건 놀랄만한 일이었다. 요즘으로 치면 3D 프린트가 있는 정도로 보면 될 것 같다. 


"이동헌 학생 맞나?"

"예. 안녕하십니꺼?'

"그래. 반갑네. 내 이름은 들었지? 응. 그래 학생 집은 어딘가?"

"예. 이 근처에 삽니다. 아버지가 진시장에서 일하십니더."

"그래?! 인재가 이렇게 가깝게 살고 있는 걸 몰랐네. 허허허."

"예. 컴퓨터 프로그램이 만들고 싶다고예? 집에 프린트까지 있으신 걸 보면 컴퓨터를 많이 쓰시는 일을 하시는 갑네예."

"아. 저거. 최신식이라고 해서 사두긴 했는데 켤 줄도 모른다네. 하하하. 이제부터 자네가 좀 도와줘야지. 근데 저게 프린트인걸 아는 사람은 처음 보네."


옛날 프린트는 도트 프린트라고 타자기와 같은 방식으로 잉크가 들어있는 리본 카트리지에 프린트 헤드가 점을 찍어서 종이에 글자와 점 그림을 인쇄하는 방식이었다. 이 점을 찍는 과정에서 듣기 좋지 않은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프린트의 소음을 줄이기 위해 프린트를 완전히 덮을 수 있는 커버가 존재했다. 그 커버를 씌워두면 그게 프린트인지 뭔지 구분이 가능한 사람이 없었을 때였다.


"아. 저는 큰 회사 가면 한 번씩 봐서 압니다."

"큰 회사 사장들도 자주 오는데 안다는 사람이 없어서. 내가 사람은 제대로 찾은 것 같네."

"하하. 저거 뭔 줄 안다고예?"

"그게 아니고 내가 사람 좀 보거든."

"이 동네 살아서 아는데예, 도사라시던데 맞습니꺼?"

"도사는 아니고 명리를 좀 공부했지."

"명리요? 사주요? 사주명리학이요? 저도 작년에 그 공부 좀 했는데예."

"그래? 뭘로 공부했는데?"

"시립도서관에 책이 한 10권 있어서 그거 다 봤습니다."

"만세력은 있나?"

"예. 이겁니더."

"그런 거도 있었나?"

"도서관에 만세력 책 보고 보기 편하게 이렇게 만들어가 프린트해서 제본한 겁니더."

"사주를 공부했다니깐 바로 말하는 건데, 그걸 컴퓨터에서 볼 수 있게 만들어 줄 수 있나?"

"예. 일단 만세력은 만들었으니깐 데이터만 집어넣으면 되지예."

"그래? 그럼 그 데이터란게 어떤 거지?"

"사주풀이지예. 이거 한번 보실래예?"

"이거는 제 생일 넣어서 뽑은 거, 이거는 친구 생일 넣어서 뽑은 거."

"내가 어떻게 해주면 나도 이렇게 사용할 수 있나?"


이렇게 시작된 대화가 정도사님과의 첫 만남이었다. 참고로 정도사님은 그 당시 시중 5개 은행장들과 삼성, 현대, 럭키금성 사장들이 모두 찾아오는 이북 출신의 가장 유명하고 실력 있는 역술인이셨다. 박도사가 유명해진 건 언론의 힘과 서민층 대상으로 해서 이름이 유명해져서지만 정도사님 같은 분은 아무나 만나주지 않는 분이셨다. 필자가 정도사님의 집을 아는 것도 차가 왕복할 수 없는 골목에 캐딜락, 링컨콘티넨탈, 벤츠, 크라운 같은 그 당시 웬만한 집 한 채보다 비싼 차들이 몇 대씩은 늘 주차되어 있어서다. 그런 분이 필자를 먼저 찾아서 자신의 사주명리학 이론을 담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달라고 한 것이다. 덕분에 필자는 이 분 밑에서 20년을 일해도 알려주시지 않았다고 하는 소위 말하는 이분이 가지신 명리학 비법을 돈 받으면서 터득할 수 있었다. 이후 정도사님 소개로 부산에 계시던 도사님 3분 정도의 프로그램을 더 만들어 드렸었다. 이후 만난  유명한 박도사도 자신의 이론으로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싶어 하셨다. 아직 정돈된 자료가 없어서셔 정리해 주시면 만들어 드리겠다고 했지만 그게 끝이었다.  네 분이 자신들의 이론을 100% 공유하셨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 핵심은 모두 음양학이 베이스였고, 그 이론들은 필자가 필자의 일을 하면서 만난 수많은 사람들에게 적용하면서 자연스럽게 필자에게 베여  것이 필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명리학 지식이  것이다. 중요한   당시 저분들 나이에 컴퓨터란  알고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하다는   사람이 정말 저분들을 포함해도 몇 명이 안될 때였다. 도대체 저분들은 컴퓨터가 미래를 지배할지 어떻게 아시고 자신만의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려 했던 걸까? 


어디 가서 들으니 언제 죽을병에 걸린다는데 정말입니까? 대형사고가 나서 죽는다는데 정말입니까?  말아먹는다는데 정말입니까? 등등.. 이런 생명을 좌지우지하는 말을 묻는 분들이 많다. 엄마 사주에 식상이 약하면 자식이 잘 안된다는데 정말입니까? 제 아들 사주 때문에 제 친동생이 죽었다는데 사실입니까? 등등.. 필자에게 이렇게 물어오면.. 그래서 부적 쓰랍니까? 제사 지내랍니까? 개명하랍니까? 사주 씻어랍니까? 등등으로 물어본다. 그럼 그렇게 들었다고 한다. 최근에 나오는 불치병 치료제들 중 비싼 약은 한알이나 주사 한방에 20억짜리가 있다고 들었다. 그런데 그 돈을 들이면 실제로 치료가 된다고 한다. 그럼 20억이라도 써야 한다. 물론 돈이 없어서 못쓰면 모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사람의 목숨을 살리기 위해서라면 쓸 수 있으면 쓰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부적 쓰고, 개명하고, 제사 지내고, 굿하고, 사주 씻어서 생길 일이 안 생기겠나? 그리고 부적 쓰고, 개명하고, 제사 지내고, 굿하고, 사주 씻으면 누가 돈을 벌게 되나? 당신들이 그런 말을 듣는 이유는 듣고 싶은 말을 해줄 점집을 투어씩으로 다니다가 돈 벌 방법이 없는 역술인들이 오늘은 견적 제대로 뽑아서 덤터기 한번 제대로 씌워보자고 하는데 걸린 것이다. 


그럼 제대로 된 역학자易學子는 어때야 하는가를 알려드리겠다. 일단 역학이란 학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역학易學의 역易자는 변화를 말하는 바뀔 역이다. 역학이란 변화학이란 말이다. 그렇다면 변화란 무엇인가? 많은 다양한 말로 설명할 수 있겠지만 시간의 흐름이 변화다. 시간이 흐르면 모든 것이 변한다. 스마트폰을 테이블 위든 무릎 위든 놓아보라? 그리고 지켜보라. 그 스마트폰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관찰해보라.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한다면 공부할 자세가 되지 않았거나 역학을 공부할 마음이 없는 것이다. 이유는 가만있는 순간에도 지구는 자전하면서 공전한다. 스마트폰만 움직인 게 아니고 당신도 움직인 것이다. 당연히 시간도 흘렀다. 그래서 지금 당신이 보는 스마트폰은 지금 스마트폰이고 잠시 후에 보이는 스마트폰은 그 잠시란 시간 후의 스마트폰이다. 그리고 그 스마트폰 켜져 있다면 내부에서도 시간이 흐르고 있다. 무슨 소리하는 것인가? 싶을 수도 있다. 그런데 지금 말한 이 잡소리 같은 것으로 모든 철학과 모든 물리학이 구성된다. 이런 걸 다루는 사람이 바로 역학자다. 그럼 그냥 눈에 보이는 걸로는 역학자가 어때야 하겠는가? 역학자는 사람의 변화를 탐구하는 사람이니 사람을 지켜볼 기본 인자가 있어야 한다. 그건 관심이고 또 그건 돕겠다는 마음이다. 한마디로 측은지심이다. 그러니 역학자는 그 측은지심을 바탕으로 가장 현실이며 진보적이고 가장 좌파적이고 가장 유행에 민감하며 얼리어댑터적 성향이 강해야 한다. 이를 명리학 인자로 설명하면 오행을 모두 구비해야 하며, 상관과 정재의 힘이 있어 휘둘리지 않으며, 상관이 정관을 깨지 않아야 하며, 적당한 비겁을 통해 사주팔자가 힘이 있어야 한다. 오행이 모두 있고 관도 관의 구실을 하고 재도 재의 구실을 하며, 너무 앞서가는 편재성과 너무 안주하는 편인성이 없거나 약해야 한다. 현상적으로 보면 일단 과거나 현재나 공화당, 민정당, 새누리당, 한나라당, 새한국당, 바른미래당을 지지한다면 명리학자의 기본 자질이 없다. 이유는 이들은 인간을 돕는 복지를 마다하면서 인간을 죽이는 전쟁을 지지하는 정당이자 정권의 후예이기 때문에 그렇다. 명리학자의 가장 기본인 측은지심은 사람을 위하는 마음이다. 그게 없으니 이런 정당의 정책을 지지하고 정당을 지지하는 것이다. 아니면 대가리에 든 게 없어서 그걸 지지하는 것이고   대가리엔 명리학 지식보단  뜯어낼 생각만 가득할 것이다. 측은지심이 없으니 사람들의 불안심리를 조장하고 덤터기 씌워서 돈이나 빼먹으려고 하는 것이다. 이명박이 대통령 당선된 선거가 있었던 해와 박근혜 당선된 때의 일부 역학자와 무당들이 무슨 짓을 했는지 아나? 배후와 자금줄이 국정원이란 썰과 함께 박근혜 당선 예언을 담은 책을 출판하거나 예언을 인터뷰하게 조직적으로 움직였다. 그것들이 움직이니 조중동  인터넷 쓰레기들이 받아쓰면서 대세가 기울었다는 여론을 만들기 위한 생발악을 했다. 이명박이때는 실패했고 박근혜 때는 성공했거나 선거 결과를 건드릴 베이스를 깔았다고 생각한다. 사실 그런 여론을 만들어 놓고 선거 결과를 건드려도 건드렸을 것이기 때문이다. 아시아에서 사주명리학을 바탕으로  운명학은 지금도 모든 것이다. 중국 공산당이 문화대혁명을 무리하게 진행했던 이유는 여론에 무관하게 후계 지도자를 지명하기 위함이었다. 민주주의 국가와 중국의 국가 지도자가 다른 점은 민주주의 국가는  국가지도자의 과거행적을 당선전에 알게 되지만 중국은 지명된 후에 알게 된다는 점이다. 그러니  여론을 얻고자 역술인과 무속인들을 사주한 것이다. 문제는  돈이나 지시를 받아서 실제로 책을 내고 떠들고 다닌 것들이 있다는 점이다. 그것들이 지금도 지가 예언을 했네, 마네 떠들면서 몸값을 높이고 싶어 하는 것이다. 그런 것들이  쓰레기 역술인이고 무속인이다.


제대로 된 역학자를 만난다면 앞서 나간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실제로 신형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만세력도 책이나 컴퓨터 보단 대세에 맞게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야 한다. 최신 정보와 시대 흐름에 대한 말을 들으면 빠르구나 하는 느낌을 받아야 하며, 국내 정치에 관한 얘기를 한다면 선진국 사례를 예를 들면서 차이에 대해 말할  있어야 한다. 말하는 내용은 언제나 사람 중심, 약자 중심이어야 한다. 그리고 입에서 전생, 환생, 부적, 조상신 때문이란 말이 나오면 그건 그냥 사이비나 쓰레기라고 자백하는 것이다. 개명을 하면 나아진다고 하면 돈독이 오른 것이다.


정말 정신이 피폐해질 정도로 몸이나 마음, 아니면 양쪽이 문제인 사람이 있다. 그들에게 제대로  역학자라면  들여서 해결할  있는 방법이 아닌.. 죽을 힘을 다하는 행동으로 해결할  있는 방법을 말해줄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말을 듣고 안 듣고는  말을 들은 당사자에게 맡겨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역학자의 역할은  그 말을 해주는데서 그치는 게 좋기 때문이다.



인컨설팅    이동헌




원래 정리해서 올릴 글이 있어서 블로그에 접속했다가 재미있는 질문이 하나 올라와 있어 이 글의 답변으로 오늘 글은 대체해야 할 것 같다.


방명록에 올라온 질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분은 정말 열심히 명리학을 공부하시려는 분으로 보이고 이런 노력이라면 이론적인 완성은 머지않으셨다고 본다. 이렇게 파고들면 사실 명리학은 이론 적으로는 별 공부할 게 없는 학문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필자가 쓴 글은 아래 두 가지다. 한 가지는 필자가 이 블로그에 올린 글이고 또 한 가지는 필자의 책 원샷원킬에 있는 내용이다. 필자가 기己일간에 대한 언급을 한 게 서로 상충되지 않느냐란 질문이시다. 먼저 한번 읽어들 보시기 바란다.

 

 

 

분명 앞의 글에는 '보통 자신을 위해 산다.'라고 적었고, 뒤의 글에는 자기보다 남을 챙기는 마음이 앞선다고 썼다. 필자가 잘못 쓴 것일까? 아니면 이랬다 저랬다 한 것일까? 아니면 두 가지 말이 모두 맞는 말일까? 그것을 알려면 일단 기토己土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기토己土는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 중 신信에 해당하는 인자로 인간의 신뢰, 믿음을 중시하는 인자이고, 목화木火 양陽과 금수金水 음陰에 치우치지 않는 중심, 중용을 뜻하는 인자이다. 인간의 신뢰와 믿음을 중시하니 그 바탕은 분명 인간을 위하는 마음이 깔려 있다고 봐야 한다. 기토인 분들을 실제 관찰해보면 사주팔자에 구성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실제로 다정다감하고 나를 해할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경우는 잘 없다. 그런데 막상 이들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하면.. 친분 정도에 따라서 정도는 다를 순 있지만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그 모습은 중간자적인 모습이기도 하고 굳이 그 일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방관자적인 모습이기도 하다. 어쨌든 간에 외적인 부분보다는 자기 자신을 더 중시하는 방향의 행동 패턴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필자는 이것을 두고 '보통 자신을 위해 산다'라고 말한 것이다.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서 관찰할 수도 있는데, 기일간인 10대를 보면 다정다감한 면이 아주 강하지만 40대의 기일간을 보면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하다. 이것은 삶의 경험을 통해서 점점 자기중심적으로 변해갔다고  수도 있다. 그만큼 기일간은 생각과 행동을 달리한다. 다르게 말하면 그냥 생각으로 모든   해버린다고도   있고 말이다. 원샷원킬의 내용을 처음부터 읽으면 필자가 말한 경험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다정다감한 면이 지나치면... 다른 사람의 일에 휘말려 곤란한 일이 자주 생기게 되는데..'  대목이다. 이런 경험으로 인해 마음은 있지만 행동으로 연결되지 않게 되면서 자기 자신의 삶을  중시한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원샷원킬은 사람 자체를 파악하기 위한 책이다. 그래서 운 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현상적으로 보이는 내용만 서술한 책이다. 그러니 어떤 사람 자체에 대한 이해는 가능하지만  사람이 어떻게 살아갈지는 나와있지 않은 책이다. 그럼 고려할 필요없는 것이냐고 물을 수 있다. 아니다. 아주 전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이유는 사람들이 이 책에서 자신을 찾을 때.. 그래 난 이런 사람이었어..가 되려면 결과보다는 마음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위의 관찰처럼 일간별로 그들의 특성을 관찰하고 사주팔자의 구조와 인생의 흐름에 따라서 어떤 부분이 간과되고 어떤 부분이 강화되는지 관찰하는 것도 사주 감정의 정확도를 높일  있는 방법이다. 사주명리학을 공부하다 보면 고전이나 자신이 공부하는 책에 나와 있는 문장 하나가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직접적으로 보이는 의미만을 가지고 암기하고 적용하는 경우를 자주 본다. 필자는 그런 사람을 이름하여 '초짜'라고 부른다. 사주의 모든 해석은 운의 흐름을 고려해야 한다. 운의 흐름을 고려할 때도 지나간 운을 경험 인자로 두고 그런 경험 하에서 현재 운, 미래 운이 어떻게 적용될지를 고려해야 한다. '누가  했대!'가 아니라 '누가 언제  했대!' = '누가 어느 대운에, 세운에 뭐 했대!'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인구가 늘어나고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한가지로 특정되는 무조건 어떻다..라는 해석은 자리를 잃을 수 밖에 없다. 항상 어떤 환경이냐를 봐야하고, 여러 경우의 수를 따져야 한다. 그러니 사주명리학의 바이블 같은 책이라고 해도 그 책의 해석이 어떻게 달라져야할지 생각하는 연습이 중요하고 그 생각이 명리학의 베이직에 부합하는가를 따지는 노력이 중요하다. 필자가 이렇게 떠들 필요없이 그런 책 대로 해석하면 사주가 안맞다. 엉터리 해석이 되어버린다. 그 엉터리 해석이 그 책이 잘못되어서가 아닌 공부하는 사람.. 자신의 마인드 문제란 점을 캐치해야 제대로된 명리학 공부가 가능해진다.

 

 

 

인컨설팅    이동헌

 

 

 

이런 뿌듯함이 좋다...

컨설팅사례보고 2019. 6. 20. 13:25 Posted by Eastlaw

필자에게 컨설팅받으시는 분들 중 연세가 가장 많으신 분은 올해 아흔이 되신 여성분이시다. 정말 오랜 인연으로 이분 환갑에 만나서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지금은 정말 별일이 없으시니 안부를 묻는 정도지만 이분 덕분에 필자가 보는 사람들의 미래를 힘 있게 말해줄 수 있게 됐다고 생각한다. 이분의 이전 60년을 정리해드리고 이후를 말씀드린 게.. 한 사람의 인생 90년을 필자가 가진 명리학 지식으로 관찰할 수 있는 개기가 됐고, 자신감의 원천이 된 것이다. 사람이 안다고 다 적용할 수 있는 건 아니라서.. 이런 경험이 소중한 것이다.


위의 분만큼 연세가 많아 보이는 분이 컨설팅을 신청해서 오셨다. 70대 초반 정도까지는 개인상담으로도 많이들 오시니 그런가 하지만.. 이분은 딱 봐도 90은 되어 보이셔서.. 몇 년 생이 신지 여쭤보니.. 28년 생이라고 하신다. 와우..ㅎ 인간관계 컨설팅을 신청하셔서 태블릿들과 동원할 수 있는 공폰까지 10여 개를 상담테이블에다 쌓아놓고 보실 분들 생년월일시를 말씀해달라고 하니.. 며느리 이름을 말씀하신다. 만세력 앱에서 이름을 검색해보니.. '아.. 이분...' 몇 년  자식과 조카 십여 명의 사주를 세 번에 걸쳐 보셨던 분이었다. 며느리가 봤던 가족들 사주를 다시 듣고 싶으시냐고 여쭤보니.. 며느리분이 상담 녹음한 걸 자신의 폰에 저장해서 요즘도 매일매일 듣고 계시단다. 그럼 뭘 묻기 위해 오셨냐니깐... 이번에 막내가 취업을 해서 손자, 손녀 13명이 모두 직장인이 되었는데.. 그게 고마워서 인사하러 오신 거란다. 사실 그날 직전에 진상짓하는 사람이 다녀가서.. 내가 이걸 왜 하고 있는 거지.. 하고 생각했다가.. 겨우 일어서실 힘만 있는 어르신이 90도로 허리 굽혀 고맙다고 인사하시는 걸 보고.. 너무 몸 둘 바를 몰랐다. 필자가 이분 손자들에게 해준 컨설팅은 필자에게 컨설팅 받으시는 분들이 적용상 힌트를 얻으실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소개해 드린다.


손자, 손녀 13명 중 놀고 있던 3명에 대한 컨설팅은 이랬다. 일단 셋다 사주가 한국 사주가 아니었다. 하지만 몇 년 후인 20대 후반부터 30대 중반까지 한국이 더 좋은 운으로 넘어오는 사주라서 외국으로 유학이나 이민을 갈 사주도 아니었다. 이런 사람들의 특징은 사주팔자에 따라 정말 아무것도 안 하거나 정말 하면 안 될 짓만 하고 돌아다닌다. 일단 손잡고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신청해서 1년을 나갔다 오라고 했다. 그리고 돌아와서 30대 중반에 운이 돌아오는 손자는 사주에 식신과 서비스업 인자가 강해서 중국 레스토랑 주방에 설거지라도 하러 보내라고 했고, 나머지 둘은 관운과 필자가 말해주는 방법을 더하면 9급 공무원 정도는 합격할 수 있는 운이라서 한 명은 행정직, 임상병리과를 졸업한 다른 한 명은 의료기술직 공무원 시험을 치라고 했다. 이 셋의 근황은 자신이 사는 아파트 근처에 배달 안 하는 중국집을 차려서 아주 장사가 잘되고 있으며, 둘은 행정직 공무원은 한 번에 합격, 의료기술직 공무원은 2년 만에 붙었는데.. 병원을 3개월 이상 못 다녔지만 2년째 잘 다니고 있다고 한다. 다른 10명 중 3명은 의대 둘, 한의대 하나였는데.. 학교에 남으라는 친구는 남아서 잘됐고, 개업하란 친구는 개업해서 잘되고 있단다. 대기업에 취업한 셋 중 둘은 북미, 남미에 가라고 해 가서 만족하고 있으며, 한국에 있으라고 한 친구도 승진해서 있단다. 나머지도 필자가 해준 말을 따르고 나서는 자존감도 올라가고 잘 살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말하니깐 필자가 이런 걸 가능케하는 대단한 사람 같아 보일 수도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이유는 말해줄 수는 있어도 실천을 하지 않으면 다 헛것 아니겠나? 이렇게 열명 넘는 사람들이 필자 말대로 했다는 게 필자는 더 신기하다. 그래서 필자가 물었다. 


"전 그냥 사주를 말씀드리는 사람이라서 대단할 건 없습니다만.. 그걸 다 듣는 분들은 잘 없어요. 그런데 손자 열세 분이 필자 말을 다 들었다니.. 그게 더 신기하네요."

"하하하. 그건 애들한테 사주 봐서 그렇게 하라고 한 게 아니고.. 제가 불렀어요. 자기 부모랑. 할아버지가 엄하게 키워서 제 말도 잘 듣거든요. 며느리가 가져온 상담 녹음 들어서 메모하고 그 내용을 제가 말해줬어요. 그러니 할머니 신기하다면서 손자가 할머니  안 들으면 누구 말 듣냐면서, 자식들도 어머니가 말씀하시는 데로 하게 할게요. 하고해서. 일단 그대로 한 거예요."


보시라.. 역시나 필자가 대단하게 아니었다.ㅎ 필자가 준 최적의 초이스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힘은 필자의 능력이 아닌 그 가족들의 내력과 신뢰였다. 여기서 한 가지... 모든 가족이 그게 가능한 건 아니다. 이 무슨 가족파괴적인 발언이냐고 하시겠지만.. 부모라 해도 제대로 목소리 낼만큼 신뢰를 쌓았어야 저게 가능한 것이다. 


"중국집에서 설거지 하라니깐 처음엔 펄쩍 뛰는 거예요. 한 7개월 정도 설거지하고 호주로 워킹 가서 중식당 주방에서 설거지 하는데 시급을 한국돈으로 4만 원을 받았다나? 그거 모아서 한국 와서 체인점 돈 주고 1년 하다가 기술 다 배웠다고 팔고 자기 꺼 차린 거예요. 설거지 할 때 맨날 자기 집 안 가고 새벽에 와서 손에 물집이랑 습진 생긴 거 보여주면서 '이래도 계속해야 해요?' 묻는데 했는데 가슴은 아팠지만.. '해!' 했는데.. 호주 갔다 와서 하는 말이.. 자기가 그 식당 생긴 이래로 가장 설거지 잘하는 사람이었다고, 설거지 하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기분이었다고.. 신나게 했데요. 한국 돌아올 땐 식당 주인이 취업비자 준다고까지 했대요."


이 분은 필자가 며느리에게 말해준 대로 재작년에 대장암 1기 판정을 받으셨다고 한다. 그때 필자가.. 연세가 있으시니 항암 하지 말고 그냥 하고 싶은 거 하시고 드시고 싶으신 거 많이 드시고 가시게 하세요..라고 말했었데.. 죄송하게도 그걸 본인에게 들려주셨나 보다.ㅡㅡ, 죄송하다고 하니 괜찮다고 하신다. 그 말 안 들었으면 항암 하고 뭐하고 했을 텐데... 비슷하게 판정받으신 동년배 분들은 요양병원에 계시는데.. 자신은 자기 집에서 아직 아침 뭐 먹을지 생각하신다고.. 고마워하신다.


무소식이 희소식이라 생각하면서 사는 편이다...

그런데 이런 소식은 제목처럼  뿌듯하다.




인컨설팅    이동헌

하늘을 우러러 한점 부끄럼 없?

Eastlaw Bizstory 2019. 6. 19. 11:44 Posted by Eastlaw

SBS 스페셜 "요한 씨돌 용현" 2부작을 VOD로 봤다.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올라온 1부의 써머리를 보고 궁금증이 하나 생겨서다. 자연인이란 프로그램이 생기기 전 이미 세상이 이런 일이.. 란 프로그램에 자연인으로 소개된 사람이고, 군 부정선거의 피해자로 맞아 죽은 군인의 의문사를 끝까지 추적해서 결국은 밝혀낸 사람이기도 하고, 이 밖의 의문사나 탄압에 의해서 죽은 자식을 가진 부모님들을 위해 방패막이가 되어준 사람이자,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때는 민간 구조요원으로 활동하셨고, 토종꿀이 폐사한 원인을 밝혀 농민도 돕고 병충해 방지라는 명목의 탁상행정으로 무분별하게 하고 있던 농약살포를 막아 자연을 지켜낸 사람이기도 하다. 내용을 보면 볼수록 필자의 궁금증을 더해 갔다. 이런 업적에도 불구하고 투쟁에는 이름을 냈지만 성과에선 빠진 사람, 권력도 부도 모두 외면한 사람.. 무슨 사연이 있길래 그렇게 자신의 목숨을 걸고 그렇게 투쟁하고 도와줬는지 너무 궁금했다. 가족사나 개인사가 그를 그렇게 이끌었나? 도대체 왜? 왜?? 혹시나 필자의 그 궁금증을 풀어주지 않고 이 다큐가 끝나지 않을까? 불안에 불안을 거듭할 즈음... 역시나 필자의 궁금증은 이 다큐를 찍은 PD의 궁금증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마지막에 김용현 님에게 PD가 묻는다.. 도대체 왜 그러셨냐고...


답을 듣고 잠을 이루지 못했다. 세상 어디.. 희생 많이한다하고 고결하다는 사람 있어도.. 별거 아니네.. 나는 말야 내 처지에서 말야 누구보다는 나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오랜만에 많은 반성을 하고 존경을 하게 됐다. 이런 분이 종교를 만든다면 기꺼이 신도가 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까지 했다. 모든 분이 필자가 느낀 감정을 느낄지는 모르겠지만.. 조용히 한번 감상해보시면 자신의 삶을 조금 더 다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소개드린다.




인컨설팅     이동헌


'3년 전에 결혼을 하고 나서 부부가 같이 사주를 보러 갔었습니다. 궁합을 보러 간 게 아니라 주로 비즈니스 적인 부분만 여쭤봤는데, 대표님께서 결혼식을 했느냐고 물어서.. 그렇다고 답했더니 둘이  잘 만났다는 말을 해주셨습니다. 궁합이 정말 좋은 건지 알고 싶습니다.'


이런 메시지로 재상담을 신청해 오신 분이 있었다. 실제로  두 분이 궁합이 좋았을까? 궁합이 좋진 않았을 것이다. 그럼에도 둘이 잘 만났다고 말한 이유는 뭘까? 당연히.. 부부가 함께 왔고.. 이미 결혼을  상태라서다. 일반적으로 남자들이 여자들보다 줏대도 강하고 자존감도 높다고 생각하지만.. 비율로 보면  반대다. 그래서 남자 사주에 폭력성으로 연결될  있는 강인한 인자가 존재할 때  궁합이 나쁘거나 여자를 잘못 만났거나 하는 말을 들어버리면 평생 뇌리에 각인되게 된다. 그리고는 둘이 살아가면서 문제가 생길 때마다  얘기를 꺼낸다. 궁합이 나빠서 그래, 잘못 만나서 그래,  사주 때문에 그래 등등으로... 여자들의 경우 남편의 사주가 그렇다는  알아도 폭력으로 짓밟거나 다른 폭력적인 수단을 쓰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남자들은 100% 그걸 빌미로 삼는다. 그러니 아무리 궁합 나쁜 부부가 오더라도 사주명리학을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남편에게 궁합 나쁘다는 말을 하면 안 되는 것이다. 어떤 미친 역학자 놈은 와이프 지장간에 있는 인자까지 들먹여서 바람피울 거다.. 란 말까지 해서는 나중에 남편이 바람피운 걸 들키자.. 너도 들었지 않았나? 니가 바람피우니깐 나도 핀 거다..라고 오히려 큰소리쳤다는 소리도 들었다. 양인 남자는 대부분이 없는 일도 부풀릴  있기 때문에 모르는 게 약이  때가  많고, 음인 여자는 모두는 아니지만 75% 이상은 되도록 많은  알아야지 자신의 미래에 대비할  있다.


위의 분이 오셨을  둘의 궁합의 문제에 대해서 말씀드리자.. 둘의  상태는 필자가  그대로고,  한 가지 폭력성을 보인적은 아직 없다고 했다.  폭력성은 완전히 몰리거나 자라나는 것이기 때문에.. 주말 부부 형식으로 사냐고 물으니 그렇다고 했고, 그럼 아이는 아직 없는 거냐고 물으니 그렇다고 했다.  남편은 아이가 생기고  아이가 자기 마음대로 안 움직이기 시작할  폭력성을 드러내서 키워나가기 시작하게 된다.


궁합이란 건 참 애매하다. 어디에 초점을 둘 지에 따라서 같이 살아도 된다 아니다.. 가 정해지기에 그렇다. 그런데 사람이 산다는데 궁합 점수 몇 점까지는 같이 살아도 되고, 몇 점 이하는 같이 살면 안 되고를  나눌  없는 것 아닌가? 그래서 떨어져 살거나, 각방을 쓰거나, 아이를 낳거나, 안 낳거나, 서로 일을 하거나, 누구는 일을 안 하거나 등에 따라서 같이 못 살 사람이 같이 살아도 되기도 하고,  반대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리고 둘의 대운에 따라서도 어떤 대운은 참을  있는데, 어떤 대운은 참을  없기 때문에 살고 못살고 가 나뉘게도 된다. 문제는 이렇게 궁합의 좋고 나쁨이 나뉘는데 반해서 현실적으로   일은 이혼밖에 없다는 점이다.  사람은 이혼을 원하고  사람은 이혼을 원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를 말한다. 그냥 이혼할 사람은 이혼하고 다시 합칠 사람은 합치게 하면  것을 제한하는 게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필자는 신혼부부에게 최대한 언제까지는 혼인 신고를 하지 말라는 말을  해준다. 그냥 짐만 싸면 끝낼  있으니.. 되돌릴  있는 아이템 컨트롤Z 하나를 쥐고 있으란 말이다.




인컨설팅     이동헌


 


갑자기 이사를 해야 하는데 상담을 원한다고 해서 급하게 예약을 하고 오신 분의 얘기다. 이분은 한 달 정도 전에 필자의 컨설팅 덕분에 부동산들의 매매 타이밍을 잘 맞춰서 큰돈을 벌었다고 감사인사를 하셨던 분이다. 생전 처음 마음에 드는 지역의 아파트에 인테리어까지 해서 입주도 했다며 좋아하셨었다. 그런 분이 갑자기 이사를 한다고 하고, 다음날 비행기 타고 내려와 필자의 집필실 근처에서 대기하다가 시간 빌 때 만나 달라고 한다니.. 무슨 일인지 너무 궁금했다. 이 분 사주와 가족, 지인 10여 명의 사주를 펴봐도 무슨 일이.. 그러니깐 집을 새로 이사할만한 일은 없어 보였다. 신중한 성격이시니 뭔가 있긴 할 텐데.. 하면서 다음 날 일정을 마친 늦은 밤 시간에 만나 뵙기로 했다.

 

"옆집 남편이 전자발찌를 한걸 봤어요. 처음엔 잘못 봤나 했는데... 확실해요. 분명 발목에 차고 있었어요. 어제 퇴근 때 아파트 주차장에서 우연히 만나 인사하고 같이 엘리베이터 타고 가는데 바지 밑으로 살짝 보여서 정말 긴가민가 했었는데.. 마트 간다고 나와서 또 마주쳤어요. 근데 이번엔 반바지를 입어서 확실히 본거죠. 앞에 봤을 때 짐을 드렁크에 넣고 오는 걸 봐서 어디 가냐고 물으니깐 멀리 운동하러 간다고 했거든요. 근데 사이클 타러 가면서도 차고 있다는 건 자기가 못 뺀다는 거잖아요. 그거보고 전 완전 얼어버렸어요. 그리고는 정신 차리고 나서 마트도 안 가고 예약센터에 예약한 거예요."

"음... 혹시 그 옆집 분이 철인 3종 경기한다고 들은 적은 없으세요?"

"그러니까요. 그날도 그거 한다고 충청도 어디 가다가 딱 틀킨거죠. 그 집 와이프가 남편 익스트림 스포츠 한다고 자랑같이 말해서 대단하다 했는데.. 성욕을 없애려고 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니까요."

"아.. ㅎㅎㅎ"

"대표님. 철인.. 그거 맞추신 건 신기하지만 웃을 일이 아니세요. 여길 어떻게 이사했는데.. 저랑 딸.. 이제 어떡해요."

"이사 안 가셔도 됩니다."

"예? 그럼 그 사람을 쫒을 방법이 있는 거예요?"

"아.. 아뇨. 그분 성범죄자.. 아닐 거예요."

"제가 분명히 전자발찌 찬 거 봤다니까요."

"그게 전자발찌는 맞는데 성범죄자들이 차는 거랑은 달라요."

"그래요? 안 보시고 그걸 어떻게?? 그러고 운동 가면서도 못 빼서 차고 가는데두요??"

"ㅎㅎㅎ.. 그게 센서일 거예요. 기록 센서."

"센서요?"

"예. 센서. 아마도 다음날 새벽에 철인 3종 경기 출전한다고 미리 차고 있었을 거예요. 차는 걸 깜박하고 뛰는 분들이 의외로 좀 있대요. 그래서 전날 미리 차고 계시는 분들이 꽤 돼요."

"그런 센서가 있는 진 모르겠지만.. 분명 전자발찌였는데.."

"검색하면 나올 수도 있는데.. 잠시만요.. 이런 거 아니에요?"

"비슷하게 생긴 것도 같은데....."


해프닝이 일어난 거다. 여성부 사이트에서 성범죄자인지 한번 확인해보라고 하니.. 역시나 아니었단다. 말로는 필자를 만난 것만으로도 부산 온 게 충분했다고 하지만.. 필자 생각엔 잘 모름이 가져온 돈 낭비, 시간낭비다. 하긴 철인 3종을 해본 사람이 아니면 그런 발찌 센서가 있는 걸 누가 알까?.. 이 해프닝에선 그 센서를 발목에 미리 차고 아파트를 활보한 그 사람도 문제다. 그 사람이 발찌를 차고 차에 짐을 싣기 위해 왔다 갔다 했다면 내려온 이분처럼 오해를 하는 사람이 꽤 있었을 수도 있다. 다른 곳이라면 몰라도 아파트 내에서라면 소문이 금방 퍼질 것이고, 그 사람을 성범죄자로 오해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배나무 밭에서 갓끈을 고쳐 매지 말란 말은 괜히 있는 게 아니다. 


세상에는 자기만의 세계를 만들어 놓고 사는 사람이  많다. 사주적으로는 오행  없는 인자가 있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자신만의 세상 속에서 살게 된다. 목이 없는 사람은 목의 존재조차 모르지만, 현실에선 분명 목이 존재하기 때문에 현실에 있는 목이나 운에서 오는 목을 자신이 가진 다른 화, 토, 금, 수로 이해하게 된다. 자신 만의 방식으로 대충 이해는   있지만 사람들이 아는  목은 아니기에 트러블이나 해프닝이 생길  있는 것이다. 장님들이 코끼리 만지는 것 같은... 이런 오행의 문제가 아니라도 관이 약한 분들이나 비겁이 쟁쟁하신 분들, 비겁이 없이 특정 인자로 몰린 분들은 자신 이외의 것에 대한 관심이 없다 보니 남을 신경 쓰지 않고 살아가게 된다. 나만 편하면 되지..나  마음대로 살면 그만이지.. 하는 마음인데.. 그런 마음으로  때는 좋지만 현실에서는 수많은 오해를 사게 된다. 초록은 동색이라고 하지 않았나?  초록이 아니게 살아놓고는 자신만 외면받는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아무것도 아닌 행동 하나로 누구는 아파트를 팔게 생겼고, 

누구는 성범죄자라는 오명을 쓰고  수도 있다. 

필자 덕에 해프닝이 되었지만.. 이건 충분히 현실이  수도 있는 일이었다. 그러니.. 항상 현실감각을 가지고, 필요가 없어도 새로운  보면 '아하' 하면서.. 

내가 하는 행동 하나하나를..  귀찮겠지만.. 생각 좀 하고 행하자!!!




인컨설팅    이동헌


별게 아니라는 생각의 파장...

Eastlaw Bizstory 2019. 6. 13. 19:01 Posted by Eastlaw

누군가의 말을 전해 듣고 혹해서 필자를 찾아오시는 분들이 계시다. 이런 분들이 필자의 컨설팅으로 삶이나 비즈니스가 개선될 가능성은 5대 5다. 사실 혹해서 와서 혹시 나의 가능성을 기대하는 분들의 개선 가능성은 제로다. 그런 분들이 필자와 만나서 잘된 사례가 있다면.. 그건 그냥 그분의 이후 운이 정말 좋았던 거다. 물론 필자의 첫인상이 자신에게는 절대자 같아서 필자의 말을 그대로 실천했다면 도움을 받으셨겠지만.. 아쉽게도 절대 그렇지는 못하고.. 대부분의 분들은.. 얘는 다른 곳과 다르게 이렇게 씨불이네... 하고 만다. 그리고 시간이 몇 년 지나고.. 자신의 삶과 일이 변하는 걸 느끼고.. 어? 이거.. 어디서 본 것 같은데.. 하는 데자뷔가 오면.. 필자와 상담한 녹음을 찾아서 다시 듣는다.. 녹음한 걸 잊었다고 하더라도 들었던 게 기억날 수밖에 없다. 어떤 분들은 그런 순간에 상담 때 적었던 쪽지를 발견해서 들고 오는 경우도 있었다. 필자에게 그 말을 들었고.. 현실에서 그 일이 일어나고 있다면.. 그걸 잊을 리가 없다. 그래서 재상담을 신청해온다. 그제야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것이다. 이런 이유로 필자에게 아주 복구 불가능한 케이스들이 많이 떨어진다. 사람 사는데 방법은 없겠냐만.. 대세를 되돌리기는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철강 유통을 하셨던 분의 얘기다. 이분은 자신의 골프 모임의 새로운 멤버 환영식에서 필자의 클라이언트를 만났다고 한다. 자기 일이 정말 안 풀리니 굿이라도 해야 하나.. 하는 말을 했고.. 그걸 들은 필자의 클라이언트가 필자를 소개해 줬다고 한다. 과장이 좀 있는 분이라 어느 정도 포장도 하셨을 것이다. 이 분이 필자에게 와서 물은 건 꼭 뚫어야 할 거래처가 하나 있는데.. 그쪽 사장과 구매 쪽 임직원들의 성향과 영업방법이었다. 정확한지는 모르지만 생일과 나이, 자신의 봐온 모습으로 대략 맞춘 생년월일로 성향과 일 궁합, 접근방법을 알려줬다. 그리고 큰 집단이나 부서 각각이 가지는 특성이 항상 있게 마련인데 이 부서의 특징은 부서이사부터 기관지가 약했고 넘버 2와 3도 마찬가지였다. 요즘 같은 때엔 이 정도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이 대부분이라 이 부분을 확인해보고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면 본인이 핀다고 해도 조심하라고 전해줬다. 필자의 말을 흘려들은 이분이 몇 년이 지나서 필자를 다시 찾아왔다. 필자의 상담 내용에 상관없이 납품에 성공해서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했다고 한다. 그런데 정기적으로 납품을 하는 업체들과 반나절 정도의 시간으로 미팅을 했는데.. 쉬는 시간마다 자신은 담배를 피우러 나갔다고 한다. 납품업체 사장이 6명이었는데.. 올봄에 2명이 재계약이 불발됐다고 한다. 이 분이 찾아온 이유가 이것이다. 회사에선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필자 말대로 없었고 납품업체 사장 3명이 부지런하다는 소리를 들으면서 나갔다 왔는데.. 같이 피우러 나간 1명은 남은 두 명과 같은 골프멤버여서 담배 피우러 나간 사이에 올해 바뀌는 스펙에 관한 정보를 얻어들을 수 있어서 준비했고 재계약이 불발된 두 명은 깜쪽같이 모르고 제품을 준비하지 못해서 납품을 못하게 되자.. 자동으로 계약이 해지된 것이다. 이분은 결국에는 담배 때문에 이렇게 됐는데.. 뭔가 다른 방법이 없겠는지.. 물었다. 이렇게 말해줬다. 지금 사장님하고 저하고 한 1미터 떨어져서 앉아있는데.. 담배냄새 심하게 납니다. 이건 일부러 재계약 안 하려고 그 회사에서 작전 쓴 겁니다. 그러니 다른 방법은 없다고 봅니다. 그 이사부터 다 그만두기 전까지는.. 담배 안 피우는 사람들은 그런 냄새나면 못 참습니다. 이 분이 필자의 말을 듣고.. 그래도 조금이라도 신뢰를 했었다면 반나절 정도 담배를 참았을 것이고 담배 냄새를 안 나게 하는 방법도 사용했을 것이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모르는 게 하나 있는데.. 담배를 피울 때 들이마신 담배연기를 담배를 피고 나서도 한참 후까지 자신의 폐와 위장에 머문다. 이것 때문에 외국에선 담배 피우는 부모들은 아이에게 뽀뽀를 못하게 하고 아이가 자는 방에도 못 들어가게 한다. 그러니 위 회사의 직원들은 담배 피우고 들어와서 담배연기를 푹푹 풍기는 게 싫어서 저런 나름의 작전을 펼쳤을 거라 필자는 생각하는 거다. 누구는 아무렇지도 않은 게 누구에겐 지옥일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담배 얘기가 나와서 술도 말씀드리면.. 같은 술을 마셔도 소주 좋아하는 사람과 양주, 좋아하는 사람, 와인 좋아하는 사람이 따로 있다. 그걸 알고 같이 할 수 있다면 영업에 유리해진다. 당연히 술을 못하는 사람은 다른 접근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런 사례가 있었다. 이번에 승진한 부장은 술을 싫어하니 술 말고 다른 걸로 접근하라.. 고 알려줬는데.. 이번엔 필자가 잘못 본 거다. 저 사람이 과장 때 위의 이사랑 부장이랑 나랑 얼마나 마셨는데.. 하면서 똑같이 접근했다가.. 거래처 뺏기고는 원래 술 마시는 걸 죽기보다 싫어하는 사람인데 상사들한테 맞춰주느라 그동안 마시다가 부장 달고나서는 술 마시는 회식 자체를 없애고 단합이 필요할 땐 같이 가죽공방 같은 데서 수업을 같이 듣거나 봉사활동을 다니기로 했단다고 전하면서 필자 말 안 들은 걸 후회한 케이스다.


작년까지 미니 빌딩에 대한 붐이 일어났었다. 1층은 음식점이나 스트리트 상가로 임대하고 2층은 음식점이나 학원이나 사무실을 임대하고 3층, 4층은 사무실, 학원 임대하고 5층은 주택으로 살거나 원룸 등으로 임대하려는 건물주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 택했던 붐이었다. 땅 사이즈와 지정 용도만 맞으면 누구나 지을 수 있으니 건물주가 되고 싶은 사람이면 쉽게 혹할 수 있다. 그런데 말이다... 건물을 짓는다는 게 쉬운 게 아니다. 나이 들어 전원주택 짓는다고 나섰다가 화병으로 돌아가셨단 얘기가 괜히 떠도는 게 아니다. 내 땅에 내가 건물을 짓는다고 가정했을 때 건축회사와 관계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이 땅은 더 이상 내 땅이 아니게 될 수 있다. 그리고 관계 설정에 관계없이 건물을 짓기 시작하면 그 건축회사 꺼나 다름없이 된다. 짓고 있는 동안은 땅주인은 법적으로 손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건축회사를 잘못 만나서 짓다 말아버리면 건축주는 그냥 피눈물을 흘릴 수밖에 없다. 제대로 된 건축회사는 그럴 가능성이 거의 없지만 땅주인을 골탕 먹이려고 하면 못할 게 없다. 안 짓고 버티면 끝이고, 짓다가 부도내도 되고, 하청업체에 돈 지불 안 해서 대신 공사 중단하게 만들 수도 있다. 엉뚱하게 설계도면과 다르게 짓거나 다른 자재를 사용하고는 배 째라고 하거나 회사를 고의부도낼 수도 있다. 정상적인 회사로 성장을 추구하는 곳이 아니라면 설립했다, 폐업했다 할 수 있는 회사는 못할 일이 없는 것이다. 이게 아니라도 지으면서 계약보다 엄청나게 늘어난 건축비용을 요구할 수도 있다. 합법적으로 말이다. 그래서 건축을 하려면 절대 싸고 빠르고를 최우선으로 두면 안된다. 그 회사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를 다각도로 점검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운을 꼭 한번 점검해봐야 한다. 무슨 내가 모르는 일이 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필자가 절대 건축하면 안 된다고 컨설팅해드린 분 얘기다. 지인의 건축 자재상을 인수해서 몇 년 만에 10억 이상을 벌었다고 한다. 자신이 건축 자재를 납품한 회사 사장이 땅만 사면 자신의 밀린 납품대금으로 건물을 올려주겠다고 제안했단다. 못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서로서로 윈윈 하자고 하는 제안을 받아들일지 말지를 물어왔다. 필자는 어떤 땅을 살 건지를 먼저 물었다. 위치가 좋으면 개인의 운정도는 쉽게 뛰어넘기 때문이다. 누누이 말씀드리지만 현대 사회에는 인기가 개인의 어떤 기나 운 보다도 앞선다. 위치가 현대중공업 근처였다. 정말 뜯어말렸다. 절대 하면 안 된다고.. 그리고 계약서 상에 건축회사 사장의 생일 음력, 양력 모두가 사짜 삼주였다.(년월일시를 다 넣으면 사주, 년월일만 넣으면 삼주라고 함) 현대중공업도 하락기라고 더 말렸다. 몇 년이 지나고 다시 찾아왔다. 말은 이렇다. 그때 원래 짓는다는 8개월 안에 다 지었으면 분양도 다 됐고 손해를 안 봤을 텐데.. 2년 반이나 걸려서 분양은 안됐고, 자재 회사 팔아서 비용 털고 올임대로 돌려서 70% 정도는 임대가 나갔는데.. 1년 지나니 재계약 안 하는 데가 대부분이라서 찾아왔다.. 고 한다. 이제 은행 이자를 못 내기 시작하면 이 건물은 날아가는 것이다. 이 분의 운에 맞는 방법은 알려줬지만.. 버티실지 모르겠다. 


최근엔 이런 일도 있었다. 한류가 뜨고 방탄소년단이 뜨고 하니 한국 연예인과 한국 연예인이 하는 사업이 외국 사업가들에게도 관심이 많다. 작년 상반기 즈음에 태국과 홍콩의 클라이언트에게서 한국 연예인이 하는 라멘집 인수 제의가 있었다고 필자에게 타당성을 물어왔다. 필자가 필자가 주목하는 연예인이 아니면 잘 몰라서.. 알아보고 말해주겠다고 하고.. 사진과 동영상을 몇 개 검색해봤는데... 상이  아니었다. 특히 눈빛이 답이 없어 보였다. 그래서 하지 말라고 해줬다. 그리고 양쪽을 공유시켜줬다. 둘이 거의 비슷한 시기에 제안을 받을 거니깐.. 이건 날리려는 거 아니겠는가.. 하는 뉘앙스로 말해줬다. 그런데  몇 달이 지나고 나서 태국 쪽에서 클레임이 들어왔다.  연예인이 엄청 잘 나간다는 말이었다. 그리고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도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다고.. 어떻게 책임질 거냐는 식이었다. 손해액을 산정해서 보내라고 했다.. 필자에게 컨설팅받아서 번 돈도 같이 보내보라고 했다. 답이 없었다. 손해가 얼마인지 몰라도 번 돈은 죽은 사람  살릴 정도이기 때문이었을 거다. 그리고 올해 초반... 클레임을  회사에서 다시 연락이 왔다. 고맙다는 뉘앙스였다.  껌이 아니라고.. 됐다고 했다. 설령.. 정말 나라를 흔들  같은 이런 사건이 없었다고 해도.. 미래가 없이 모든  처분하려고 하는  분명 문제가 있다는 말이다. 문제가 불거지고 나서 모든  덮고 도망가려다가 인기가 높아지니.. 인기로 덮으려고 하지 않았을까? 그런데 말이다.. 안될 놈은 안된다. 관상은 눈이 99%라고 했다. 약하면 눈이 간다.


필자가 사주 간지를 알려드리면서 수는 생각이라고 말씀드렸다. 올해와 내년은 수의 해인 기해, 경자이다. 사주팔자의 구성에 따라 기해, 경자의 수를 만나서 난치병에 걸리는 분도 많고, 삶에 대한 의지가 없어지는 분들도 많다. 정신병자들이 늘어나는 것처럼 뉴스에서 자주 보이는 것도 같은 이유다. 필자의 블로그를 계속해서 읽으셨던 분들은 그냥 정말 그런데.. 알고 맞이하니  넘기고 있는  같다는 메시지를 많이 받는다. 그런데 안 그런 분들도 많고 혼자서 괴로워하는 분들도 많다. 한 가지 제안드린다. 주변의 지인이 힘들어 보이면 소주 한잔 사드려라. 문자라도 자주 하라고 말해주면서.. 그리고 얼굴빛이 검어 보이는 남자분들에겐 혈액검사를, 생리불순이 심해진다는 여자분에겐 자궁과 유방검사를 권하자. 아니면 검사 한번 한 거지만 맞다면 평생의 은인이   있는 기회다. 별거 아닌 말과 행동이 사람을 살릴 수도 있으니 명심하셨으면 한다.


폰에 틈틈이 타이핑해놓은 글들을 비슷한 것들로 묶어서 올리려 한다. 몇 개는 될 거 같다.^^




인컨설팅     이동헌

선생님 사주...

난 역학, 넌 미신 2019. 6. 7. 17:36 Posted by Eastlaw

누구를 가르친다는 건 자신의 생명을 나눠주는 일이다. 부모가 자식을 먹이고 입히고 교육하는 걸 식신이라고 하는데.. 남의 자식까지 그렇게 해줄 수 있는 사주를 가진 분들이 선생님이란 직업을 택하게 된다. 선생님 사주의 영역을 나누어 보면 전형적인 선생님 사주가 있고, 전문적인 선생님 사주가 있고, 지식 나눔 형태와 관리 형태가 있다. 전형적인 선생님 사주를 가지신 분들은 처음부터 교대나 사범대를 지원하게 되고 대학과 임용시험을 거쳐서 교사가 된다. 임용을 통하지 않더라도 기간제 교사를 한다. 이때 사주팔자 내에 관 유무와 대운의 관 유무에 따라서 평교사로서의 삶을 택하느냐 교감, 교장을 희망하느냐 연구교사나 장학사를 희망하느냐로 나뉘게 된다. 교사 사주로 교사가 되었다고 끝인 게 아니라 운의 흐름과 관의 구조에 따라서 이렇게 다양한 분야로 갈라지는 것이다. 인성이나 관이 늦게 들어오는 경우 교사가 되는 시기를 놓치고 교육공무원이 돼서 학교나 교육청에 근무하기도 하고 말이다. 그리고 이들 중 강한 편관의 작용력이 일어나면 교육감에 도전하게 된다. 이 부분은 교사 사주와 전혀 상관없는 변태 사주를 가진 것들이 학생을 성적 도구나 노비, 계도 대상의 무능아로 보고 군림하기 위해 교사를 택한 것들이 과거 군사정권을 거치면서 득세해서 아직 버티고 있지만 점점 사멸되어 가는 것으로 보인다. 박정희도 초등교사였다. 필자가 중학교 때 읽었던 금서로 지정되어 있던 책에는 박정희가 교사를 하다가 일본군대로 가게 된 스토리가 있었는데, 팩트는 모르겠지만 가르치는 학생들을 성폭행하고 교사를 계속 못하게 되자 일본군에 지원하게 되었다고 읽었다. 군대 가서는 위안부 시설을 가장 착실하게 이용했던 놈이기고 하고 말이다. 필자는 박근혜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강하게 탄압하는 걸 보고 위 내용이 팩트라고 생각했다. 교사 중에는 이렇게 변태 사주로 학생을 먹잇감 삼고 있는 것들도 있는 것이다. 실제로 미투를 통해 많이들 드러나고 있지만 같은 변태 사주들이 무마시키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


교사 자격증을 따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입시, 임용고시라는 통과의례가 필요하다. 그래서 두루두루 잘하고 관운의 유무로 임용 합격을 할 수 있는 교사 사주와는 다르게 자신이 전문적으로 잘하는 걸 가르치는 선생님 사주 즉 학원 선생님 사주가 별도로 존재하게 된다. 물론 임용을 합격하고 교사생활을 하시다가 재대운이나 목욕, 도화운에서 학원 선생님이 되시는 분들도 계시다. 교사 사주나 학원 선생님 사주나 기본 베이스는 측은지심이다. 학생들을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이 있어야 나눠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성이 들어간다. 인간은 기계나 동물이 아니기 때문에 던져주는 걸 받아먹지 못한다. 정성스럽게 입맛에 맞게 조리해서 먹기 편하고 좋게 플레이팅 해야 먹는 것이다. 교육도 마찬가지로 학생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게 맞춤으로 가르치는 분들이 학원 선생님들이다. 이 분들의 문제는 재를 창출하는 힘이 약하다는 점이다. 교사의 경우 나라에서 따박따박 크지는 않지만 월급을 주니 그걸로 살아가면 되는데.. 이 분들은 가르친 학생들의 입소문에만 의지하기 때문에 그 입소문이 잠잠해지면 요즘 같이 학원 운영에 필요한 부대비용이 급격히 상승할 때는 생계까지 걱정하시기도 한다고 한다. 이것은 예전에 말씀드린 전형적인 의사 사주가 자기 병원을 개원했을 때 제대로 홍보를 안 해서 망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그러니 너무 입소문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시지 마시고 남들 하는 홍보 정도는 하시는 게 어떻까.. 제안드린다. 대부분의 학원 선생님 사주를 가지신 분들은 잘 나가신다. 실제로 학생들의 성적을 급격히 상승시키는 능력을 가진 능력자들이다. 필자도 전국 각 지역의 유명한 학원들을 많이 아는데.. 학생들을 더 받을 여유가 되시는 학원이 입시 영어로는 광주에 있는 올인영어전문학원과 토익으로는 부산 동아대의 단박토익 등이다. 이런 학원 선생님 사주를 가진 분들이 하는 학원에서는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 학생이라면 100명 중 97명은 성적이 급하게 오를 수밖에 없다. 전형적인 전문과목 선생님 사주를 가지신 분들의 능력이 바로 그것이기 때문이다. 혹시 필자가 전형적인 학원 선생님 사주라고 말씀드린 분들 중 학생을 더 받으실 여유가 되시면 예약센터로 알려주시기 바란다. 배움이 필요한 학생분들을 위해 홍보해 드리겠다. 사실 광주 살면서 초중고 애들이 영어점수 안 나온다고 한탄하는 것과 부산 살면서 토익점수 안 나온다고 절망하는 대학생이나 일반인 보면.. 답답하다. 그들은 선생님을 못 찾은 거다.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사람도 있지만 이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훨씬 많기 때문이다. 굳이 서울을 가지 않아도 지방에도 잘 가르치시는 분들이 많으니 한번 찾아보시기 바란다. 보진 않았지만 스카이캐슬이란 드라마로 입시코디네이트라는 직업이 유명해졌다고 하는데 이분들도 대부분 학원 선생님 사주를 가지고 있다. 한국 대학이야 거의 성적으로 가는 거라 큰 변수가 없어서 코디네이팅 하기 쉽지만 하버드나 옥스포드를 코디네이팅 하시는 분들을 보면 정말 사주의 파워에 놀랄 때가 있다. 진정한 능력을 가진 코디네이트를 원하신다면 문의하시라 오리지널과 연결해 드리겠다. 


수학이나 영어 같은 전문과목이나 지식이 아닌 인간의 감성을 가르치는 선생님도 있다. 보통 서비스 강사나 직무 강사로 불리는 분들인데.. 이분들은 지식의 전달보다는 소통을 중시하는 선생님 사주를 가진 분들이다. 교사나 학원 선생님 사주가 측은지심이 기본이라면 이들 사주는 교감이 기본이다.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서로 통해야 이런 감성 교육이 가능한 것이다. 이 직업의 문제는 큰 지식이 필요 없다는 점인데 그래서 직업으로서의 생명이 짧을 수밖에 없다. 그것의 연장을 위해 노력한 이 분야 대표적인 분들이 스티븐 코비나 카네기, 브라이언 트레이시 같은 분들이다. 소위 말하는 성공학 강의를 만들고 진행하시는 분들인데 사회적으로 성공하는 방법이라는 또 하나의 전문분야를 만들어서 자신들의 직업의 생명을 연장한 것이다. 물론 그 이상이다. 지금 전 세계가 이들의 사후임에도 이들의 책과 강의를 보고 있으니 말이다. 


누구를 가르치진 않지만 기업에서 인사팀에 있는 분들도 선생님 사주를 가진 분들이다. 이분들은 케어에 더 중점을 두는 분들이다. 또 기업에서 선생님 사주를 가지신 분들이 하는 파트가 마케팅 파트다. 마케팅이란 게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상품을 포지셔닝하고 홍보하는 일이지만 사실은 기업과 상품을 소비자에게 교육시키는 일이기도 하기 때문에 선생님 사주를 가지고 재관이 튼실한 분들 중 유명 마케터들이 많다. 


간략하게 선생님 사주에 관해 말씀드렸다. 사실 선생님 사주나 식당 사장님 사주나 비슷하다. 글을 먹이든 밥을 먹이든 둘 다 식신이기에 그렇다.


 

 


인컨설팅    이동헌




애어른과 어른애...

명리학으로 생각하기 2019. 6. 3. 16:22 Posted by Eastlaw

필자의 산책코스인 센텀시티 백화점과 벡스코 주변을 걷다보면 엄마와 아이.. 둘이 다니는 걸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때 진기한 모습 목격할 때가 있다. 그건 어른인 엄마에게 아이가 의지하는 게 아닌, 아이에게 엄마가 의지하며 걸어가는 모습이다. 필자의 눈에 그렇게 보이는 것이다. 분명 언밸런스한데.. 안정감이 느껴진다. 주로 이런 모습은 어른애 엄마가 애어른인 아이를 낳았을 때 보이는 모습이다.


사주로 애어른과 어른애를 아는 방법은 애어른의 경우 처음 해도, 무얼 해도 잘하는 사주와 빨리하는 사주를 가지게 된다. 관과 식신, 재성이 조화를 이룬 사주들이 그런데, 이런 사주를 가진 사람은 어릴 때부터 무얼 해도 잘해서 애어른 소리를 듣는다. 여기에 관이나 인이 더 강해지면 애늙은이가 되고 말이다. 어른애의 경우는 남자와 여자가 조금 다른데.. 남자의 경우 일지비겁에 인성과다일 경우가 많고 여자의 경우 음오행과다일 경우가 많다. 이 케이스들에 대운까지 더해주면 애어른과 어른애가 된다. 애어른은 커서도 계속 애어른이라 혼자서 다 알아서 해야 하니 피곤하다. 어른애는 아이 땐 부모가 해줬지만 어른이 돼서 남들이 다 해본걸 다시 해야 하니 또 피곤하다. 사회적으로는 애어른이 더 잘 산다. 하지만 잘못 풀리면 3D 직종으로 흐를 수 있어서 효율이 떨어지게 되므로 아이 때부터 잘 케어해줄 필요가 있다. 어른애는 일단 아이 때부터 뭘 안 하려고 하고 잘못하는 게 눈에 보인다. 답답한 부모나 형제가 알아서 다 해줘 버리니 어른이 되면 다시 처음부터 다시 익혀야 하는 것이다. 그러니 내 아이를 어른애로 안 만들려면 그 연령 때에 직접 해야하는  직접 하게하고 잘못하더라도 반복적으로 하도록 트레이닝이 필요하다.

 

 

 

 

 

 

위 내용은 최근에 예전 상담하셨던 분이 보낸 질문과 필자의 답이다. 내용을 보면 엄마가 자신이 어렸을 때의 기억이 딸에게 반복될까봐서 고민하는 모습이 들어있다. 실제로 사주적으로도 그렇고 현실적인 사례들도 그렇고.. 엄마의 삶의 모습을 딸이 닮는 경우가 많다. 이분은 그걸 염려하신 것 같다. 이분이 어렸을 때의 기억은 년주와 음대운의 영향이었다. 하지만 딸은 필자가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할 수 있을 만큼 힘있는 사주이기 때문에 오히려 자신의 문제를 자신이 해결하려하는 애어른이라 엄마의 생각과 대처를 앞서고 있다. 문제는 이 경우에도 엄마는 그 상황이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했고, 생각해보지도 못한 행동이기 때문에 불안하게 된다. 아이가 아무리 잘해도 부모의 격려가 없으면 자존감이 떨어지게 된다. 그러니 내 아이가 애어른이고 내가 어른애든, 또다른 뭐라해도.. 부모가 자식에게 해줄 수 있는 최고의 것은 신뢰.. 무한신뢰다. 부모가 자신의 행동을 보고 있다고 생각하면 아이는 당당하게 자신의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게 된다. 메시지 속 저 아이도 엄마의 신뢰만 지속된다면 애어른에서 능력있는 어른으로 성장할 것이 분명하다.

 

물론 모든 부모, 자식 사이가 그런 건 아니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므로 부모가 제대로 살아왔을 때를 전제로한 얘기다.

자신이 제대로 살지 못한 부모는 절대 아이를 신뢰하지 못한다.

자신의 피를 믿지 못하기 때문이다. 

요즘 그런 집안들... 많이 본다.

 

 

 

 

인컨설팅   이동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