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벽.. 서울 전역에 공습경보와 피난경보가 떴다.

오발이라곤 하지만.. 서울에 사는 사람들은 아노미 상태였다고 한다.

 

2018113일 오전 87.. 미국 하와이 전역에 탄도미사일이 날아오고 있으니 즉시 대피하라는 공습경보가 발령되어 주민들이 극심한 공포에 휩싸였다. 역시나 오보였다. 이런 일이 예전에도 있었으니 별거 아니라는 말이 아니다. 이 오보는 북한의 핵미사일이 하와이에 떨어진다는 경보였고, 이 경보로 극심한 공포를 체감한 미국인들이 트럼프를 움직여 최초의 북미 정상간의 대화가 시작되었다.

 

그만큼 사람들에게 미사일 폭격의 공포는 엄청나다. 그런데 하와이는 대륙을 넘어오는 탄도미사일에 대한 공포이지만.. 서울은 북한의 대포사격만으로도 폭격을 맞을 수 있는 지역이고 경기 북부는 조준사격도 가능한 지역이다. 필자는 군시절 작계.. 즉 작전계획을 타이밍하는 일을 했다. 그 일을 하면서 가장 두려웠던 내용은 북한이 가진 포의 위력이나 사거리가 아니었다. 약점으로 명시한 정확도가 약하다는 대목이었다. 북한의 대포는 조준해서 쏴도 타겟이 아닌 다른 곳에 맞는다는 얘기다. 이 말은 위협사격으로 민가가 아닌 산을 조준해서 쐈는데 아파트단지에 포탄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예전 연평도 포격도 바다로 쏜 위협사격 중 일부가 연평도에 떨어졌다는 보도가 있었다. 그렇게 생각하는 전문가들은 증거로 바다에 훨씬 많은 포탄이 떨어진 걸 들었던 기억이 있다. 그 정도로 북한이 가진 포는 정확도가 없다.

 

그런데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서울과 수도권에선 정확도가 떨어지는 무기가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다. 민간인 구역을 피하려고 해도 피할 수 없는 것이다. 여러분이나 나나 민간인 아닌가? 지금 우크라이나 전쟁에서도 자신들이 쏜 미사일에 아파트가 맞은 걸 보고도 러시아는 아파트가 아닌 군사시설을 타겟으로 쏘았다는 변명을 한다. 의도적으로 민간인을 겨냥했다는 국제사회의 비난을 회피하기 위한 전략이다. 국제사회의 외교는 명분 전쟁이기 때문에 실제 전쟁 중에도 이런 명분을 강조한다. 만약 북한이 서울 한복판에 포사격을 해놓고는 사격하는 장면을 모두 촬영해서 국제사회에 자신들의 타겟을 제시하면서 오발이었다고 사과한다면 어쩌겠는가? 우리 국민들이 죽어나간 후에 말이다.

 

나는 궁금하다.

공습경보가 나오고.. 누가 가장 먼저 한국을 떠나기 위해 공항에 연락하고 달려갔는지...

 

너지?

 

함부로 전쟁을 옹호하지 말기 바란다. 전쟁나면 제일 먼저 도망갈 것들이...

 

 

 

인컨설팅 이 동 헌

 

 

후쿠시마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분명 욕들을 게 뻔한데.. 자신이 전문가이니 할 말은 해야겠다고 하면서 안전하다는 다양한 과학적 주장을 펼친다.
방사능의 위험성을 전혀 모르는 천치들이나 나라가 망해도 찍어주는 사람들은 그런 전문가의 말을 믿고 싶어 미친.
그게 아닌 일반인들도 헷깔린다. 서울대에서 나온 전문가가 말하니 믿어도 되는게 아닐까..생각한다. 그래서 후쿠시마 오염수를 말하는 사람들의 진의를 간단하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한다.
 
원자핵의 핵분열 힘으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를 원자력발전소라고 부른다. 원자력발전소라는 명칭은 공식명칭이다. 원자력발전소를 만들고 원자력발전소를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들과 사람들은 모두 원자력발전소라고 부른다.
 
이 원자력발전소는 실제로 방사능을 누출할 수 있고, 한번만 잘못돼도 후쿠시마 같은 대재앙이 일어난다. 그래서 원자력발전소의 안전과 제대로 운영되는 것을  감시하고, 수명기간까지만 운영 후 폐쇄를 요구하는 사람들은 원자력발전소를 핵발전소라고 부른다.
 
실제로 원자력발전소를 짓고 유지보수하고 운영하는 데는 수많은 돈이 돌고 그 돈으로 먹고사는 사람이 넘쳐난다. 그러니 그 사람들은 방사능이 무서워도 옹호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자기들 눈엔 방사능으로 죽어가는 사람이 거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옹호를 계속하게 된다. 그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 이유는 그 전에 다 퇴사하고 고향 앞으로 해서 아니겠나?
 
그러니.. 소속단체에 원자력이란 단어를 쓰는 사람들은 대부분 안전한 원전을 계속 지어서 운영해야하고 일본 방사능 오염수도 괜찮다고 말한다. 이들은 항상 과학적이란 단어를 같이 쓴다. 그런데 과학적이란 단어를 허용치라는 단어와 같이 사용할 수는 없다. 이유는 과학적으로 모든 사람이 그 허용치에 안전하다는 임상이 되어 있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원자력발전소가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핵, 방사능이란 단어를 사용한다. 실제로 이게 맞기도 하다. 원자력은 거기서 나오는 파워를 말하는 것이고 핵, 방사능이란 말은 그 물질 자체와 위험을 의미하기에 그렇다.
 
그러니 이제부터 언론에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가 안전하다는 사람이 있으면.. 소속 단체를 보라. 그리고 원자력이나 이와 유사한 단체의 소속이면.. 지 밥그릇 지키려고 발악을 하는 구나..하고 생각하시면 된다.
 
 
 
인컨설팅 이 동 헌

목표가 없는 데 목표를 만들라하고,

부지런하지 않은데 부지런 하라하고,

아침이 힘든데 아침 일찍 시작하라하고,

참을성이 없는데 참으라하고,

관심이 없는데 관심을 가지라하고,

모르겠는데 아는 척이라도 하라하고 등등...

 

어쩌면 당신은 당신에게 없는 걸 하려다가 시간만 낭비하고 성공할 운을 못 잡은 건 아닐까?

 

필자가 20대 때인 90년대 초.. 개성이 중요하다, 사람이 다 다르니 잘사는 방법도 다 다르다..는 말이 등장했다. 그 당시 등장한 또 다른 단어는 4차 산업혁명, 뉴웨이브.. 이런 단어들이었다. 드디어 관이 강하고 군사정권의 영향으로 동질同質만을 강조했던 대한민국에서 개개인이 다 다르다는 말이 대중화 된 것이다. 이것이 필자가 성인이 된 이후 30년간 사주명리학을 버리지 않은 이유다. 사주명리학은 인간은 다 다르다고 말하는데.. 받아온 교육은 전혀 달랐기 때문이다.

 

그런데 30년이 지난 지금... 유튜브와 각종 강연에서 쏟아지는 주제는..

성공하려면 성공한 사람을 따라해야해!

이렇게 하면 너도 성공할 수 있어! 나처럼 말이야...

 

그리고.. 너만의 방법, 너만의 독특함, 너만이 할 수 있을 것을 보여주라고 탄생한 유튜브를 보면서 사람들은 그 방법.. 나도 배울거야, 너의 독특함을 따라 해서 나도 성공할 거야, 왜 너만 할 수 있어.. 나도 할거야..하며 아이러니하게도 유튜브를 통해 동질하게 되기 위해 배우고 실천하고 있다. 유튜브 뿐만 아니다. 성공했다는 사람들이 왜하는지 이해가 안 되는 TED류의 강의를 보며 따라해서 성공하고 싶어 한다.

 

신기하지 않은가? 다시 개성을 무시하는 시대가 되어 버린 것이다. 요즘 챗GPT에 열광하는 것을 보면 또 다른 동질을 추구할 도구를 찾는 것 같기도...

 

그런데.. 무얼 해서 몇 십억, 몇 백억 자산가가 되었다는 사람을 그대로 따라한 사람들의 결과는 어떤가? 성공한 사람도 있고 실패한 사람도 있다. 문제는 실패한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이고.. 그 성공한 사람과 비슷한 사람은 따라 해서 성공을 이루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폭망 했다는 점이다. 사람이 다 다르다는 점을 망각한 남의 인생 따라 잡이는 처음엔 시간낭비로 보이지만.. 결국엔 인생낭비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 너도 할 수 있어...는 절대 아닌 것이다. 사람마다의 개인차가 엄연히 존재하는데 따라 한다고 모두 성공한다는 게 말이 되나? 많이 따라하는 투자란 것도 누군가는 잃어야 누군가가 따는 것인데.. 성공한 사람을 따라 배워 모두 같은 방식으로 한다면 도대체 누가 잃어서 나에게 이익을 가져 다 주겠는가? 결국엔 모두가 잃을 수밖에 없지 않겠나?

 

나만의 것을 찾는 다는 건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사주나 MBTI 같은 심리분석 툴들에 열광하는 것일 것이다. 하지만 필자가 개인사주를 보다보면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의 사주에 맞는 본인만의 일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만.. 그것을 대인관계나 금전적, 시간적인 문제로 자신에게 맞지 않은 것 아닌가?라는 의심을 해서 흔들리고 있을 뿐이다.

 

가장 좋아하는 걸 찾아보고.. 그게 돈이 되는 지 확인하고.. 되지 않는다면 돈으로 이을 방법을 없을지 생각해보고.. 하시라.. 세상엔 아직도 좋아하는 걸 하다보니 돈을 벌었더라 하는 사람이 심심찮게 나오고 있지 않나? 여러분도 그런 말 할 날이 올지 어떻게 알겠나?

 

요즘 세상이 흔들리니 다들 고민이 많으신 것 같다.

일단 버틸 때니 버티고.. 부당한 것이 있으면 갈아치우자..

그게 자본주의고 그게 민주주의 아닌가?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보자.

그러다보면.. 또 한 살 더 먹어 있을 것이다.

 

 

 

인컨설팅     이 동 헌

 

 

자연산 횟집을 크게 하는 횟집 사장이 왔다. 자신의 횟집 옆에 주차장이 크게 있는 횟집이 매물로 나와 사도될지 묻기 위해 온 것이다. 이 사장은 지금까지 필자가 시키는 대로 해서 승승장구해왔다.

 

지금은 늘릴 때가 아니라 줄일 때예요.’

 

아니 왜요? 전부터 주차장을 더 확보해야한다고 말씀하셨잖아요?’

 

변수가 생겼잖아요. 변수가...’

 

변수요? 무슨???’

 

‘2년 전에 오셨을 땐 일본 원전 오염수 이슈는 없을 때였고 정권이 이렇게 바뀔지도 예상하지 못했었어요.’

 

왜요? 윤석열 잘하는 거 같은데. 미국 대통령 욕해도 국빈으로 초대도 받고, 일본 가서도 술 원샷 때리고 오고.. 시원하던데...’

 

그렇다. 이 사장은 꼴통당 열혈지지자다. 부산엔 이런 사람이 아직도 넘친다. 그래서 윤이 하면 다 좋아 보이는 사람이다.

 

일본이 원전 오염수 방류하면 회 먹는 사람 줄어들 거예요.’

 

~ 장사하는 사람이 그런 거 무서우면 어떻게 장사하겠어요. 손님 좀 줄어도 버티면 살아나겠죠.’

 

방사능에 노출되면 콘크리트도 가루가 되요. 버틸수록 단골들이 암 걸렸다는 소식만 들을 거예요. 원전 앞 동네 장안에 암환자 많은 거 모르는 부산사람 없구요. 관광객이나 출장온 사람들도 찾아오는 사람보단 접대가 많은 고급횟집이니 회를 대접하는 사람들이 줄어들 거예요. 마진 많아야 30% 정돈데, 손님 30% 줄어서 회복 안 되면 본전치기고, 더 줄면 망하는 거죠. 그러니 대출 없이 버티기 할 타이밍이지 확장할 타이밍은 아니예요.’

 

국회의원들은 마셔도 된다던데..’

 

그람 마시든가. 상담 끝!’

 

한국 사람들만큼 다양한 수산물을 먹고 소비하는 나라는 없다고 한다. 현재 한국은 태평양뿐만 아니라 대서양, 인도양 등 다른 바다의 수산물도 수입해서 소비하고 있다. 일본이 태평양에 방사능 오염수를 배출하면 적도에서 북극 쪽으로 부는 편서풍의 영향으로 적도 넘어 남반구는 일단은 안심이 되지만 북태평양은 모두 오염되게 된다. 그렇다면 왜 미국이 가만있냐고 의문을 가질 텐데.. 다시 말하지만 미국의 정계는 서부를 신경 쓰지 않는다. 그리고 이미 일본 원전 폭발로 북아메리카 대륙의 서부는 방사능 오염도가 심해지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폭발 다음해부터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수산업 몰락이란 걸 우습 게 보실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횟감만의 문제가 아니다. 한국에서만 나는 미역과 김을 못 먹게 된다면.. 생일날 미국역이 사라지는 것이고 그 많은 김밥집이 다 망하게 되는 것이다. 그게 우습나? 그래도 먹을 사람은 먹는다고 말할지 모르겠지만.. 인구감소라는 변수와 함께 마진이 안 나오는 업종은 사라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또 원전은 원전 연장과 추가 건설이라는 이 정권의 정책에 따라 확대될 예정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대한민국이 RE100이라는 재생에너지 정책에서 멀어지고 있어서 곧 자멸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미 국내 기업들이 RE100 미준수로 수출이 좌절되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 대기업들이 RE100을 하고 싶어도 사용할 재생에너지가 없다. 그런데 정부는 재생에너지에 속하지 않는 원전 확대정책만 펴고 있으니.. 다 같이 망하는 길을 가고 있는 것이다. 대통령 선거 당시 이재명 후보가 RE100을 들먹였을 때 비웃던 꼴통들이 지금도 계속해서 글로벌 스탠다드를 무시한 꼴통 짓을 하고 있으니.. 답은 없다고 본다.

 

원전을 그리 좋아하는 윤대통령의 퇴임 후 사저는 발전을 멈춘 고리 1호기를 리모델링해서 사는 걸 추천한다. 경호와 보안도 확실하고 좋아하는 원전 안이니 안성마춤 아닌가?

 

 

 

인컨설팅 이 동 헌

 

 

1997년에 개봉한 '5원소'란 영화가 있다. 이 영화에서 인류를 구원할 제5원소.. 그건 사랑이었다. 너무 오래된 영화니 스포한 건 아니라 이해를... 이 영화가 나왔을 때 평론가들은 이런 비평을 한 것으로 기억한다. 감히.. 돈만 처발라서 상업영화만 만드는 헐리우드가.. 돈 밖에 모르는 미국 영화가 감히 사랑을 들먹여서 관객을 모아??라고 성토한... 그런데 미국 영화는 계속 사랑하고 있었고 사랑을 찾고 있었던 것 같다.

 

기생충이 뜨고, 오징어 게임이 뜨고 올해는 더 글로리가 떳다. 그리고 미국의 평론가들은 한국 사회의 소득 불평등이 문제라서 작품들 속의 모든 일이 발생했다고 말한다. 우리는 한국의 컨텐츠가 훌륭해서라고 하는데.. 미국에서는 그런 환경이 그런 컨텐츠를 낳았다고 말하는 것이다. 미국이 우리에게 그런 소리를 한다고? 이게 과연 우리가 생각하는 미국은 맞았던 걸까? 미국물 먹은 평론가들도 미국이 추구하는 사랑, 인류애를 욕쳤었는 데 말이다.

 

그런데.. 이번에 개봉한 갤럭시 오브 가디언즈3’에서 나의 생각은 많이 흔들렸다. 필자가 항상 부르짓던.. 사람은 다 다르고, 그 다름에 맞게 맞추어 살면 누구나 다 잘 살 수 있다..라는 말이... 이 영화에서 보인다. 더구나.. 이 영화는 더 나아가.. 모든 생명체가 그렇다고 말한다. 등장인물 각자가 부족함이 있고, 어쩌면 그게 문제일 수 있지만... 그래서 할 수 있는 각자의 롤이 다르다고 말한다.. 성경의 가르침이지만 잊혀져간... 그리고 서로 각자가 도움을 받고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각자는 독립적인 각자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도 말한다. 그리고 전쟁에 대해서도 정의한다. 나의 구성원을 위협하는 외세는 배척해야 한다고...

 

더 자세하면 스포라.. 이정도로 밖에 말씀드릴 수 없지만...

미국을 새로 보게 한 영화이고, 마블에 대한 오해가 풀리는 영화이기도 하다.

왜 주인공이 너구리인지, 그래야만 했는지도 알게 한 영화다.

헐리우드 스타들이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펼치면서 초갑부여도 하나도 이상하지 않음을 느끼게 한 영화이기도...

 

보시라고 쓴 글은 아니다. 하지만 말씀드리고 싶은 건.. 지금 중고등학생을 비롯한 MZ세대에 대한 것이다. 이들은 이런 영화를 보고 감동받는 세대다. 소수의 문제가 있는 친구들도 있지만.. 소수일 뿐이다. 아들과 평일 저녁에 영화를 보러 갔는데.. 책가방을 메고 이 영화를 보러와서는 자막이 모두 올라가고 엔딩이 나올 때까지 한 장면도 놓치지 않으려는 모습들에서 마블영화 매니아들이라서 그렇다기보다는 영화가 제시하는 세계관을 제대로 이해하고 보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러고 보면 한국인들도 기생충이나 오징어게임, 더 글로리의 인기가 사실은 그 작품 자체보다는 미국의 평론가들처럼 그 작품이 말하는 문제점에 더 집중하고 본 것 같다. 그래서 그 작품들이 다루는 사회문제가 더 이슈화되고 있는 것이고 말이다.

 

이렇게만 보면.. 우리나라의 미래는..

표가진 사람들이 바르게 자라나고 있으니..

밝다는 느낌도 든다.

 

 

 

인컨설팅     이 동 헌

 

열정페이와 물덕物德

명리학으로 생각하기 2023. 5. 10. 13:48 Posted by Eastlaw

최근 열정페이 논란이 뜨거운 곳이 있다. 경남 양산에 있는 문재인 전대통령이 오픈하신 평산책방이다.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는 공고를 냈는데.. 전일 봉사자에게는 식사를 대접하는데 파트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식사를 드리지 않는다는 공고로 난 논란이다.

 

열정페이란 말은 패션업계나 예술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말 같다. 유명 패션디자이너나 아티스트 밑에서 일을 배우고 도와주는 사람을 뽑을 때 무상이나 최저임금도 안 되는 돈을 지불하는데도 지원자가 몰린다. 그 지원자의 목적은 그 유명디자이너나 아티스트 밑에서 일했다는 타이틀을 가지는 것이다. 그러니 그 타이틀과 자신의 노동력과 시간을 교환하는 것이다. 좋은 뜻으로 쓰면 좋지만 그 끝이 좋지 않거나 그보다 더 착취하는 악질적인 디자이너들이나 아티스트들이 많아지면서 열정페이란 말이 나쁜 의미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 열정페이란 단어가 이 평산책방 자원봉사자 모집에 붙여진 것이다. 과연 이 책방에서 자원봉사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어떤 타이틀이 필요할까? 같은 말의 자원봉사자이지만 부산국제영화제나 올림픽 같은 행사의 자원봉사자들은 그것으로 취업이나 경력으로 써먹었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평산책방의 자원봉사자는 과연 끈 떨어져 정권에 찍히기까지 한 전직 대통령이 만든 시골 책방에서 어떤 타이틀을 필요로 할까? 그건 그냥 진정한 자원봉사라 보는 게 맞지 않을까?

 

꼴통 정권이 들어서고 그들을 무조건 옹호하려다 보니 그 밑에 있는 사람들이나 기자들이 한국말의 표현을 말도 안 되게 넓게 확장하는 느낌이 있다. 한마디로 헛소리를 지껄이는 것이다. 열정페이란 말을 붙이려면 진짜 남의 열정을 노동력으로 착취하는 곳에 붙여야지... 설마 그 열정페이란 말을 붙인 사람들은 차기에 문재인대통령이 재출마라도 할 거라 생각하는 것인가? 열정페이란 단어의 뜻도 모르는 것들이 아무 때나 씨불이니 별 생각이 다 든다.

 

정작 한소리 해야 할 부분은 다른데 있다고 본다. 정말 봉사하고 싶어서 오시는 분들에게 밥값을 아낀 다는 게 많이 아쉽다. 인간과 인간 사이가 단지 신의나 정으로만 이뤄진다고 믿는 분들이 계시지만 그거.. 아니다. 옛날 어르신들은 자신의 집에 심부름 온 사람을 그냥 보내는 법이 없었다. 없는 살림이지만 물 한잔이라도 밥 한끼라도 먹여 보내는 게 인지상정이었다. 그런 걸 물덕이라고 한다. 이윤이 전혀 남지 않는 곳이라면 모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그 정도의 물덕을 베풀면 어떨까 생각한다. 사실 열정페이 논란도 실은 물덕이 부족해서 시작된 것이고 말이다.

 

 

 

인컨설팅 이 동 헌

 

 

 

대한민국 과학자들은

고인물이 깨끗하다고 주장한 사람들이다.

또 그들은 군함이 두 동강난 폭발이 무소음 무진동으로 가능하다고한 사람들이다.

또 그 과학자들은 핵과 방사능이 위험하지 않다고 노후 원전을 계속 가동해도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다.

고인물이 썩는다는 진리와 작용반작용의 법칙을 무시한 그들이

병원에서 방사선 사진 찍을 때 피폭을 걱정하지 않는지.. 참 궁금하다.

 

그런 대한민국의 과학자들이 폭파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를 시찰해서 과학의 방법으로 안전성을 검증한다고 한다.

그래서 제안 드린다.

가장 과학적으로 안전을 검증하는 방법인 임상실험 최후 단계..

인간에게 적용을 직접 해보실 것을 권하는 것이다.

어렵지 않다. 그 물을 희석하고 싶은 대로 희석해서 마시는 걸 보여주면 된다.

 

갈증 나는 날 시원하게 아이씽 된 콜라를 한잔 부어서 마시려는데.. 어딘가에서 흙탕물이 튀어 들어갔다고 쳐보자. 그건 콜라인가? 흙탕물인가? 흙탕물은 어느 정도 농도여야 안전한가?

안전한 기준이 있기는 한가? 사람이 다 다른데 누구에게는 매운 음식이 누구에게는 맵지 않을 수 있는데.. 그렇다면 방사능의 기준은 누구에게 맞춰진 기준인가?

 

방사능 피폭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라면 모세혈관부터 대동맥 혈관까지 혈관 벽에 천공이 생기면서 심장이 뛰는 순간까지 온몸으로 피를 내뿜는 피폭 피분사 후 즉사卽死를 죽으면 못할 관직이나 겨우 돈 몇 억 때문에 경험하고 싶진 않을 것이다.

 

그러니... 후쿠시마 원전 시찰단은

방사능 오염수를 마시면서 안전하다 말해야 할 것이다

 

 

 

인컨설팅    이 동 헌

 

 

소주 한잔에 밀리다...

사주명리학 by 이동헌 2023. 5. 3. 08:48 Posted by Eastlaw

EBS 한국기행이라는 프로를 보다 눈이 번쩍 뜨였다. 필자가 식성이 좋으니 고기를 엄청 좋아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필자는 채식까진 아니지만 나물을 좋아하고 고기는 돼지고기 살코기나 대패 정도만 편식한다. 그런데 무려 40가지 나물이 나온다는 나물뷔페를 본 것이다. 보자마자 위치 검색.. 산청? 왕복 6시간 정도... 바로 스케줄을 체크해서 가장 빠른 날인 2주후로 시간을 뺐다. 그렇게 지난 4월28일... 맛있게 나물 한상을 먹고 컴백해 주차를 하고 업무폰을 확인해보니 난리가 나 있었다.
 
'주식투자는 아니라고 했잖아요!'
'해도 미국 ETF 잘 분석해서 투자하는 거 빼곤 하지마세요.'
 
코로나 시기... 주식과 주택의 급등은 교육과 소득 수준이 낮은 사람들보다는 높은 사람들에게 더 큰 조바심을 주었다. 스카이 나오고 라이센스 가지고 있으면 다 부자일 것 같지만 서울 강남이나 한남에 집 사는 게 꿈인 사람 비율은 이쪽이 더 많다. 다른 사람들보다 구입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되기에 포기가 안 되는 것이다. 이들에게 저번 집값 급등은 처음부터 구입 가능성이 없던 사람들에게보다 훨씬 큰 충격과 공포를 안겨주었다. 그래서 그중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꿈을 꾸기 시작한 것 같다.
 
‘임창정도 투자했다는데 안 될까요?’
‘임창정요? 그 사람.. 자기 마누라한테도 오랫동안 뒤통수 맞았다는 사람 아니예요? 한번 뒤통수 맞은 사람은 계속 맞아요. 그런 사람을 어떻게 믿고...'
 
하지만 필자의 말보단 소주한잔의 임창정을 믿었단다. 지금 난리인 주식폭락으로 몇 십억을 한 번에 잃고 빚까지 몇 십억 지게 된 사람들 얘기다. 이런 사람들이 아니래도 현대가 자본의 시대이다 보니 모두가 부자가 되기를 꿈꾸고 실제 액션까지 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유튜브가 뜨다보니 거기에 성공한 사람이 그렇게 많이 나오고 방법을 그렇게 알려주려 노력한다. 사실 이런 얘기는 필자가 아주 오래 전 블로그에서 해드린 적이 있다. 자신의 비법을 알려준다는 사람들은 그것 자체가 자신의 비즈니스일 수 있다고... 제대로 된 것을 알려준다면 비즈니스라도 상관없지만.. 자신이 제대로 성공하지 않아놓고는 그것을 알려준다는 건.. 알려주는 자체로 돈을 벌겠다는 얘기란 말이다. 이런 것부터 해서 주변에 자기 입으로 성공했다는 사람들이 너무 많이 보이다보니 아무 생각 없는 사람도 홧병이 나서는.. 나도 성공해야지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사주팔자를 보면 그 사람이 먹고 살아야 하는 방식이 나온다. 그리고 그 방식대로 살고 있는사람은 일단 먹고 사는 데는 지장이 없다. 문제는 먹고 사는데 지장이 없다는 것이지.. 부자가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사람들은 이게 싫은 것 같다. 그래서 이런 의문을 품게 된다.
 
‘왜 내 사주는 부자사주가 아니야? 내 사주가 정말 부자사주가 아닌 거야? 제대로 본 거 맞아?’
 
필자가 그렇게 말했다면 그렇다고 믿어야 한다. 최근 10년만 봐도 필자의 말을 안 믿은 사람들은 주식해서 털리고, 집사서 털리고, 창업해서 털리고, 또 주식사기로 털리고 또 털렸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뒤처지는 것 같지만 하지 않은 사람들은 아주 평온한 일상을 살고 있다. 흔히 사주에 편偏자가 많으면 등락이 심하다고 말한다. 편재, 편관, 편인, 상관, 겁재가 그런 등락의 가능성을 주는 것이다. 가뜩이나 변화가 많은 현대사회는 이 편자를 어떻게 스테이블하게 만드느냐의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안정보다 변화를 추구하고 안정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시대 분위기에서 평정심을 유지한다는 건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자신의 사주를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 내 사주로 지금 내 상태가 액션해서 안정성을 찾아야할 운인지, 偏자를 누르고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안정을 취해야 할 운인지... 혹시 사주를 보러 가신다면 꼭 이렇게 물어보시라... 납득이 되게 답해준다면.. 그 사람은 고수다.
 
끝으로... 최근 투자에 실패한 많은 분들이 계실 것이다. 낙담하시지 말고 현재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는 노력을 하시기 바란다. 가장 중요한 건 인컴의 유지다. 어떤 일이 있어도 인컴을 유지하시라. 그리고 부채는 어떤 방법으로든 털어내셔야 한다. 체면 같은 게 중요한 게 아니다. 팔 수 있는 것 다 팔고 회생, 파산 다 하셔야 한다. 그리고 유지한 인컴으로 다시 출발하면 된다. 만약 인컴이 없다면 노동력을 이용하시면 된다. 지금 노동시장은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고가로 나의 노동력을 사줄 수 있는 시장이다.
 
과학과 역사는 강한 자가 살아남는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살아남은 건 바퀴벌레다.
남들이 뭐라고 생각하든 자신의 사주에 맞는 자신의 삶을 살아야 실제 살아남을 수 있다.
그게 필자가 항상 말하는 자기 사주대로 사는 것이다.
개성시대라고 말하면서 획일화 시키려 하는 게 현대의 국가와 기업이다. 현혹되지 마시고...
자기 사주대로, 자기 마음대로 잘 사시기 바란다.
 
 
 
인컨설팅 이 동 헌
 
 

역사는 반복될까?

사주명리학 by 이동헌 2023. 5. 1. 09:05 Posted by Eastlaw

1904년 甲辰년 2월 8일.. 일본이 러시아함대를 공격하면서 러일전쟁이 시작됐다. 그해 8월 친일파 단체 일진회가 만들어 지면서 친일파가 정권을 장악했다. 다음해 乙巳년 1905년 11월17일 을사조약으로 대한제국이 일본의 지배하에 들어가고 그 5년 후 1910년 庚戌년 일본에 완전히 장악되는 경술국치로 식민지에 들어가게 된다.
 
1903년.. 癸卯년 역사적으로 큰 사건이라고 남을 만한 일은 없었지만 일본이 급격하게 한반도로 몰려오고 있었을 것이고 대한제국과 러시아, 청나라와의 사이는 급격히 멀어지고 있었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1904년 한반도에서의 힘의 균형이 급격하게 일본으로 기운 점이 설명되지 않기 때문이다.
 
1903년은 올해 2023년과 같은 120년 전 계묘년이다.
1904년과 2024년은 갑진년이다. 역사가 반복될 것이라면... 러시아와 전쟁을 시작한 120년 전보다 이번엔 더 판을 키운 중국/러시아와 미국/일본의 전쟁 가능성이 농후하다. 여기에 지금 보기엔 한국은 한미일이라는 연합이 될 것 같지만... 한국은 아시아 대륙에 있다. 한미일이 한미일 공동의 이익을 위해 한반도에 핵을 쏘자고 하면 한국은 어떡할 것인가? 윤석열은 이미 찬성한 듯 하다. 여러분은 어떤가? 이번에 미국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는 작자가 한반도에 핵을 쏴주세요..하고 온 것이다.
 
이제 한반도가 핵전쟁의 한복판에 서게 됐다. 그거 아는가? 러시아도 중국도 북한도 아시아에 핵을 쏠 목적의 무기가 없다는 것을... 핵폭탄을 자기 나라 가까이에 쏠 가능성은 없다. 그래서 핵미사일을 말할 때 핵탄두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이 핵탄두는 빅사이즈로 대륙간 탄토미사일이라는 ISBM에 장착해서 자기나라가 있는 대륙이 아닌 다른 대륙으로 쏘는 것이 상식이다. 최소 바다 건너 쏘는 게 상식이다. 방사능이 사라지는 데 걸리는 시간인 반감기는 기본적으로 몇 백 년이다. 그만큼 방사능 오염은 치유가 불가능한 오염이기에 되도록 자신의 나라와 멀리 보내려 하니 그렇다.
 
문재인 정부가 북한과 가까워지려고 노력했다고 비판하는 사람들은 지금 미국과 더 가까워 졌으니 좋아진 것이라 두둔하고 있을 것이다. 문재인 정부 때는 북한과도 중국과도 멀어지지 않으려 노력했다. 그러니 전 세계가 중국과 북한 견제를 위해 한국과 가까워지려 노력했다. 또 아시아에서는 중국과 적대적인 일본 대신 한국을 택했다. 미국을 견제하기 위해서였다. 그 결과 일본은 추락했으며 중국의 일대일로는 막히기 시작했다. 한반도가 독자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평화로와 보이자 생긴 일이었다. 그 당시 한반도에는 핵미사일이 떨어질 것이란 생각을 하는 사람은 없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 러시아, 중국, 북한의 핵미사일이 언제 떨어져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 되었다. 그래도 두둔한다면.. 그것들은 그냥 그런 것들이다. 그리살다 디질...
 
이제 기회는 내년 갑진년이다. 120년 전 갑진년에는 나라를 빼앗겼다. 내년 6월 꼴통당이 집권하면 8월 일진회를 만들 것이다. 그럼 120년 전과 똑같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야권이 집권한다면.. 압도적으로 집권한다면 다른 결과를 가져올 것이고, 120년 전 일진회가 만들어진 그 때 아마도 대한민국 역사상 두 번째 대통령 탄핵이라는 역사를 쓰며 다시 아시아의 맹주로 거듭날 것이다.
대한민국은...
 
 
인컨설팅     이 동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