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운大運의 이해 1

 음양陰陽, 오행五行의 해석解釋

 

 

 

 

 

 

 

사주명리학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은 대운大運을 크고 좋은 운이라 생각하고 대운大運이 오기를 기다린다. 그래서 사주를 보시고는 내가 대운大運이 왔다는데 하고 좋아하신다. 대운大運이라는 단어 하나에 다른 내용은 귀에 들어오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는 후에 말한다. 내가 대운大運이 왔다는데 왜 이렇지? 하고 말이다. 이렇게 대운大運에 대해서 잘못 이해하고 계신 분들은 의외로 많다. 그건 명리학을 공부하거나 역학계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공부할 때 배운 걸 잊고 사람들이 주머니 열기 쉬운 쪽으로 가버리기 때문이다. 이제 제대로 된 대운大運에 대한 내용을 알려 드리겠다. 필자가 출판된 모든 책들을 본건 아니지만 제대로 대운大運을 설명하는 책을 본 적이 없으므로 본 내용을 통해 대운大運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를 가지시길 바란다.

 

대운大運은 크고 좋은 운이 아니라 인간 삶의 처음부터 끝까지 흐르는 생각과 환경이다. 생각이라는 말은 인식구조를 말하는 것이고 환경이라는 말은 온도를 말하는 것이다. 어떤 대운大運이 왔을 때 어떨까를 보려면 먼저 이 생각과 환경을 음양陰陽적으로 분석하고 오행五行적으로 분석하고 간지적으로 분석하고 십신적으로 분석하고 십신을 통한 합, 충, 형, 파, 해로 분석한 후에 신살, 12 운성, 지장간, 공망 등의 확률 낮은 인자의 움직임을 관찰하면 대운大運 적용이 끝나게 된다.

 

 

 

대운大運 천간을 음양陰陽적으로 분석한다는 건 어떤 것일까?

 

부정 negagive과 긍정 positive으로 놓고 생각하면 접근이 쉽다.

 

갑과 을, 병과 정은 긍정으로 보고 경과 신, 임과 계는 부정으로 본다.

 

천간에서 긍정 대운이 오면 사람이 긍정적이 되기 때문에 모든 걸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 노력한다. 아주 부정적인 사주팔자를 가진 사람도 그렇다.

 

천간에서 부정 대운이 오면 사람이 부정적이 되기 때문에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인다. 만물의 시작은 음부터이기 때문에 음은 노력하지 않아도 음이다. 그러니 부정적인 대운은 노력하지 않아도 그냥 부정적이다. 사주가 긍정적인 사람도 그렇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만물의 시작이 음이라고 했지 악이라고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음을 악으로 이해하고 성악설로 받아들이면 곤란하기에 첨언드리는 것이다. 세상이 근대화를 거쳐서 현대화가 되면서 가장 달라진 점은 에너지를 통해 세상이 밝아졌다는 것인데 이것 때문에 음, 어둠이 악이라는 공식이 생겨버렸다. 낮이 밝고 밤이 어두운 건 자연스러운 것이고 양이 밝고 음이 어두운 것 역시 자연스러운 것이다. 이 관점에서는 오히려 밤을 밝히는 것이 자연의 입장에서는 악인 것이다. 그러니 음양을 선과 악의 관점에서 보면 안 된다. 또한 사주명리학 자체도 선과 악의 관점에서 보면 안 된다. 사주명리학은 그 사람 자체이기 때문에 그 사람이 사주대로 사는 것을 악으로 보면 안 된다. 다만 사람을 살상하는 것과 인간의 자유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강요하거나 강제하는 건 사주대로 사는 게 아니므로 사주의 영역이 아니다. 사주에는 인간으로선 하면 안 되는 행위는 들어있지 않다. 그리고 그런 행위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범죄행위로 보고 단죄해 왔다.

 

중성 인자인 무와 기의 적용은 대부분의 경우 무는 긍정, 기는 부정으로 적용하면 맞아 들어간다.

 

 

 

대운 지지를 음양적으로 분석한다는 건 어떤 것일까?

 

냉기와 열기로 놓고 생각하면 접근이 쉽니다.

 

해와 자, 신과 유는 냉기로 인과 묘, 사와 오는 열기이다.

 

지지에서 열기 대운이 오면 사람은 열기를 받으니 기본적으로는 움직이게 된다. 이때 사주가 차가운 사람은 못 움직이다가 움직이니 편하게 되고 사주가 뜨거운 사람은 더 움직이게 되니 피곤하게 된다. 그리고 음인 여자는 차가운데 열기를 받아 따뜻해지니 좋아지고 양인 남자는 뜨거운데 열기를 더 받으니 더워서 지치게 된다.

 

지지에서 냉기 대운이 오면 사람은 냉기를 받으니 기본적으로 움츠리게 된다. 이때 사주가 차가운 사람은 움직임이 악한데 더 움츠리게 되고 사주가 뜨거운 사람은 움직임이 편하게 된다. 그리고 음인 여자는 차가운데 냉기를 받으니 더 얼게 붙게 되고 양인 남자는 뜨거운데 냉기를 받으니 시원해서 움직임이 편하게 된다.

 

토는 기본적으로 축과 술은 냉기, 진과 미는 열기로 보고 해석하면 맞으나 삼합의 작용력이 생기면 진이 냉기로 작용하고 술이 열기고 작용하게 된다.

 

 

 

대운 천간을 오행五行적으로 분석한다는 건 어떤 것일까?

 

자발적인 움직임으로 생각하면 접근이 쉽다.

 

목인 갑과 을은 100% 자발적으로 움직인다. 화인 병과 정은 70% 정도 자발적으로 움직이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가 타인이 자신의 움직임을 원한다고 느끼면 움직인다. 금인 경과 신은 움직이지 않고 현 상태 유지하고 싶어 한다. 수인 임과 계는 기본적으로 자발적으로는 움직일 마음이 없다. 토인 무와 기는 오행적으로는 화에 가깝게 해석한다. 화의 자발적인 움직임이 70%라면 토는 50% 정도라 본다.

 

 

 

대운 지지를 오행五行적으로 분석한다는 건 어떤 것일까?

 

강제적인 움직이라 생각하면 접근이 쉽다.

 

목인 인과 묘는 움직일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된다. 그러니 운에서 오면 움직일 일이 생긴다. 화인 사와 오는 더 강한 움직임의 환경이 조성된다. 방이 더워서라도 밖으로 나가게 되는 것 같은 움직임이다. 금인 신과 유는 움직임이 편하고 자연스럽게 된다. 100% 자신의 의지로 움직이기에 정밀하고 민감한 움직임이 가능하다. 수인 자와 해는 움직이지 싫고 그냥 누워있고 싶은 운으로 해석하면 된다. 움직임보다는 생각이 더 많아진다.

 

 

 

 

by 이동헌 - leedongheon.com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