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옷장사 하는 건 어떤가요?'

'옷장사를 하시려면 지구 반대 편 미국, 남미, 캐나다 껄 한국에 파는 건 됩니다.'

'브랜드를 가지고 아시아에서 만들면요?'

'본인이 선택한 브랜드나 디자인을 가져오면 만드는 곳은 상관없습니다.'

'나 그거 했는데 다 망했어요!'

'그래요? 어떻게 가져오셨길래?'

'아 그건 이미 지난 거니깐 상관없고.. 앞으로의 사업운은 어떻습니까? 비싼 돈 내고 왔는데...'

'예. 저는 못 보겠네요.. 환불해 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이것보다는 조금 더 정성을 쏟으려고 노력했었고, 온 분은 상에서 느껴짐과 말투가 심하게 무례했다. 필자가 느끼기엔... 자신이 예전에 사주를 봤다는 유명 철학관의 이름을 대면서.. 그들이나 필자나 같이 다 틀렸다거나 그들 중 누구는 맞고 누구는 틀렸는데 필자는 틀렸다라는 말로 폄하하려고 한 얘기다. 자기가 안됐으니 자신은 옷장사가 안 맞다는 얘기고.. 결국은 낸 돈이 아깝다는 얘기다. 이 사람 눈엔 자신이 낸 상담비에 필자가 목숨 거는 걸로 보였을까? 그런 것 같아서 빨리 환불해준다고 돌려보냈다. 이런 사람이 오면 개인 상담하기가 싫어진다. 진짜 필요한 사람이 와야 하는데.. 사주가 뭔지도 모르고 봐도 어떻게 활용할지 모르는 사람은 사주를 보는 것 자체가 소모다. 돈 소모, 시간 소모, 감정 소모, 기대 소모.. 내정법으로 고르고 골라서 예약을 받고 있지만 간혹 이런.. 사주에 대한 이해 자체를 못하고 오는 분들이 계시다. 사주가 아니라 자신에 대한 이해가 안 되어 있는, 아니 자신에 대해서 이해하려는 생각조차 없는 분들도 계시고 말이다. 필자가 돌려보낸 이유는 위의 마지막 대답 때문이었다. 필자도 그날 상담 해주려고 태평양을 건너 왔었다. 필자도 돈이 아까울 뻔 했는데 그 다음 상담이 필자의 도움이 꼭 필요한 분이시라 비행의 피로가 가셨었다.

 

하면 되는 사주인데 안 되는 사람들이 없겠는가? 많다. 그렇지 않다면 사업에 실패하는 사람은 왜 있고, 한 우물을 계속 파서 성공하는 사람은 왜 있겠는가? 하면 되는 사주라도 현대사회처럼 인구가 많아져서 경쟁이 심한 때에는 더 디테일하게 안된 이유를 찾아야 되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 그런데 그럴 생각 자체가 없는 사람이라면 컨설팅을 해줄 이유도 없고 해줘 봐야 시키는 대로 안 한다. 사실 필자에게 컨설팅을 받아 본 분들 중엔 겨우 그걸로 설득하는 걸 포기했을 리가 없는데..라고 생각하실 분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 필자는 꽤 끈질긴 사람이고 웬만하면 포기할 줄 모르는 사람이다. 그런데 아예 안 되는 사람도 있는 것이다. 이 분은 외부의 의사가 전달되기 힘든 음팔통에, 이민 가야 할 사주를 가진 사람이었다. 이런 분들은 어떤 문제라도 그 실패의 원인을 자신이 아닌 외부에서 찾는다.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외부와의 소통이 없어서다. 음팔통이라서 소통이 안되고, 지역이 안 맞을 경우 또 귀를 막게 된다. 그래서 돌려보내 드리는 게 서로에게 윈윈인 것이다.

 

하면 되는 사주라고 공부했는데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다는 분들도 자주 본다. 사주와 운에서 실제 하면 되는 분이나 공부하는 방법, 시험 치는 방법, 면접 보는 방법까지 알지 못할 경우 공부가 안돼서, 시험마다 실수해서, 항상 면접에서 불합격해 낙방하게 된다. 필자는 이런 분들은 대부분 도와드리고 있고, 안 되는 분들은 안된다고 포기시키고 있다. 그래도 말 안 듣는 분들이 많다. 뭐 떨어져도 후회 없이 해보고 싶다는 데 어쩔 수 없다. 필자가 보기엔 시간 가는 게 안타까울 뿐...

 

사업이나 장사는 사실하면 되는 사주가 하면 기본은 된다. 그런데 방법이나 과정의 문제로 생각하는 만큼 안되거나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를 일으킨다. 일 궁합이 중요하고 굳이 같이 일을 하지 않더라도 일을 열심히 하려는 사람을 더 나은 일이 있다거나 왜 그 고생하는지 모르겠다는 말 등으로 눈을 돌리거나 힘을 빼는 사람이 있다. 부부 궁합이 안 좋은 사람이 부부 동업을 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문제다. 전자의 경우 그 사람이 지금 정말 자신보다 더 나은 삶을 살고 있는지, 그 사람이 말하는 일이 5년 이상 지속되어 온 일인지 확인해보고 귀가 솔깃하기 바란다. 그게 아니라면 그냥 부러워서 훼방 놓고 싶거나 사기 치는 거다. 부부 동업은 참.. 문제다. 된다는 사람 빼곤 안 하는 게 맞다고 본다. 한 명 인건비 아끼려다 장사가 망하게 된다. 보통 부부 사이가 안 좋은 집엔 사람들이 안 가려고 한다. 냉전으로 냉기가 흐르는데 누가 좋아하겠나? 펄펄 끓는 용광로 같아도 경쟁해서 이겨야 장사가 잘될 텐데 냉골이라면 그냥 망하자는 짓이 되는 것이다.

 

지금도 필자에게 상담받았는 많은 사람들이 문자메시지로, 카톡으로, 또는 장문의 메일로 질문을 던져온다. 그런데 그 질문들 중 다수가 이런 거다. 내가, 내 주변 누군가가 어디 가서 들었는데 뭐하면 큰일 나고 사고 나고 죽고 망하고 한다는데.. 사실이냐? 고 묻는 거다. 어디 가서 헛돈 쓰고 필자의 피 같은 시간을 뺏는 거다. 그와 함께 오는 메시지들 중에는 일이 잘되고 있다거나 수주를 받았다거나 투자를 받았다거나 차관을 받았다거나 합격을 했다거나 조기 발견해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거나 정상적인 생활을 하게 되었다거나 하는 등의 보람을 느끼게 하는 내용들이 더 많다. 그럴 때 필자는 다 자신들이 잘해서 그런 거라고 앞으로도 이번 일처럼 잘될 거니깐 열심히 살라고 말해준다. 그게 불확실한 미래지만 희망은 좋은 기억을 반복하게 된다. 또 필자의 말이 사실일 테니깐...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건 갈림길을 만났을 때 어떤 선택을 하는가이다. 그래서 사주를 볼 때도 그 사주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 지점에서의 선택을 묻게 된다. 그 질문의 거짓이라면 당연히 되는 운이라도 그 일이 안되게 된다. 잘못된 정보는 잘못된 결과를 낳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현대인에게는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 군대 갔다 와서, 대학 졸업 후, 첫 직장을 다닌 후 3개월에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물론 결혼할 때, 사업이나 장사를 시작할 때, 시작하기로 하고 아이템을 정할 때, 동업자나 투자자 및 협력업체를 구할 때도 선택의 순간을 맞이한다. 필자에게 오는 분들은 대부분 이 수많은 결정의 순간 중에 어느 한 곳에서 필자를 찾게 된다. 그 순간이 자신의 사주에 맞는 일을 하고 있을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다. 필자는 아니라면 맞는 일을 알려주는 사람이고 맞다면 잘 안 되는 이유를 찾아주는 사람이다. 생활의 달인이나 골목식당 같은 프로그램을 보면 대충 장사를 시작한 사람도 있지만 그 분야를 평생 해 오셨던 분들도 많이 나온다. 방송 전까지 안 뜨다가 방송이 되고 나서 실력을 알아보고 뜨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분들 사주는 그 분야의 일을 할 사주였을까? 아닐까?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그렇게 오래 한 가지 일을 해오신 분들의 사주를 보면 당연히 90% 이상은 그 일을 할 사주로 나온다. 그런데도 못 뜬 것이다. 생활의 달인 같은 프로그램은 달인 분들에게 인기를 채워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프로그램의 인기를 그분들에게 나눠주는 것이다. 골목식당 같은 프로그램은 그분들에게 식신과 관성, 인성을 채워주는 프로그램이다. 식신은 움직임이고 관성은 융통성이고 인성은 방법이자 노하우다. 그래서 생활의 달인에 나오는 식당은 거의가 이미 먹고는 사는 대는 지장이 없는 분들이다. 대부분이 가족을 위해 돈을 벌어야겠다는 생존의 절실함이 이미 음식 기술 및 장사 노하우에 반영되어 있는 분들이다. 식신과 관성, 인성을 가진 분들이다. 하지만 골목식당에 나오는 식당들을 보면 절실함을 찾아볼 수 없다. 그러니 움직임도 약하고 융통성도 없는 것이다. 그 부족함을 백종원이라는 분이 자신의 경험을 나눠주면서 채워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누가 더 오래 장사할까? 비율로 보면 생활의 달인에 나오신 분들이 훨씬 오래 장사할 것이다. 이유는 먹는장사는 식신과 손님 인자인 관성으로 하는 것인데 잠시 채워준 걸 믿고 가다 보면 금세 제자리로 돌아갈 것이기에 그렇다. 또 인성이 약한 사람은 뭘 오래 하고 지키지를 못한다.

 

하지 말라는 결혼을 하고는 이혼을 묻는 분들도 여전히 많다. 제대로 된 연애를 한 번도 못해보다가 얼떨결에 두 사람을 동시에 만나게 된 여자분 얘기다. 먼저 만난 남자분은 너무 신중하더란다. 자기도 연애를 책으로 배웠는데 역시나 책으로 배운 듯한 남자를 만나니 재미가 없었을 것이다. 그럴 때 우연히 또 한 남자를 만나게 되었는데 이 남자는 너무 적극적이었단다. 만나고 있던 남자가 없었다면 그런 적극적임은 이별의 이유였겠지만 너무 답답한 남자를 만나고 있으니 이런 적극적인 남자가 자신의 답답함을 풀어줬다고 한다. 특히나 30년 만에 한 첫 경험도 적극적인 남자의 끊임없는 요구 때문이었단다. 그래서 이 사람과 결혼을 했단다. 물었다. 많이 부딪히고 의견도 안 맞을 텐데요.. 그렇단다. 요즘은 말을 너무 심하게 해서 맨날 마음에 상처를 남기면서 살고 있단다. 폭력으로 넘어가기 전에 헤어지라고 했지만.. 처음엔 말을 듣지 않았다. 하지만 곧 그 초기 단계가 나왔고 지금은 이혼한 상태다. 이런 분은 일단 좀 즐기면서 살아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재혼을 서두르지 말라고 말해드린다.

 

하면 되는 사주, 하면 되는 운인데 왜 안됐는가? 결론적으로 답하면 자기 사주대로 못살고 있으니 하면 되는 사주라도 안되고 하면 되는 운이라도 안 되는 것이다. 운 탓이 아니고 당신 탓이다. 이 당신 탓이란 말이 흔히 말하는 아프니깐 청춘이라거나 젊어 고생은 사서라도 하란 말로 오해하지 말기 바란다. 필자가 전하는 전통 사주명리학 이론 중에 '인간의 대운'이란 게 있다. 이 글의 주제에 맞게 간단히 말씀드리면 사주 종류는 518,400가지나 되지만 모든 인간은 인간의 대운에 따라 살아야 한다. 어린애 때는 시끄럽게 소리치면서 뛰어놀면서 살아야 하고 유년기에는 자신과 사회를 맞추면서 반항하면서 살아야 하고 청년기에는 참지 말고 자기가 하고 싶은 걸 하면서 살아야 하고 중년기에는 자기의 중심을 잡으면서 살아야 하며 노년기에는 천천히 세상을 관망하면서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아프니깐 청춘이 아니고 청춘은 아프면 참지 말고 안 해야 한다. 젊어서 고생도 마찬가지로 고통스럽다면 안 해야 한다. 하고 있다면 선택이고 싫다면 선택을 철회하면 된다.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으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 물론 아프지 않은데, 고통스럽지 않은데.. 이건 아닌데? 저건 아닌데? 하고 헤매진 말아야 하고 말이다.

한 해를 마무리할 시점이다. 1년이 바람처럼 지나간 느낌이다. ​계획했던 일 중에 많은 것들을 또 내년으로 미뤄야 하는 게 안타깝지만 필자는 중년기이니 내 중심을 잡기 위해서 나를 위한 몇 가지 변명으로 미룸을 정당화해본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내년엔 좀 더 많은 글로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컨설팅    이동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