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선택의 상황에 놓인 분들이 특히나 많이 컨설팅을 요청해온다. 3가지 사례를 말씀드리고 싶어 졌다. 모두 여자분들이고.. 이런 여자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다.


첫 번째는 이미 나름의 것들을 이루었지만 더 나아 보이는 새로운 것을 갖고 싶은 분이다. 이분이 처음 상담을 온건 5~6년 전이었다. 집이 서울이고 학교도 모두 서울에서 나왔는데 발령을 지방도시로 발령받은 분이었다. 집을 떠난 것도 힘들었지만, 대기업이었지만 지방근무라는 게 더 마음고생이 심해 보였다. 대부분의 여자분들은 관을 강하게 쓰는데 그 관을 지방근무가 충족시켜주지를 못했던 거다. 그러니 이분이 필자에게 물은 건 퇴사와 이후 계획에 관해서다. 기억은 안 나지만.. 아니 듣지도 안았지만 필자가 퇴사해도 된다고 했으면 아주 다양한 계획들 중에 제일 나은 것을 물었을 것이다. 하지만.. 필자는 그냥 2년 정도만 참으라고 말해주고 다른 부분을 얘기해줬다. 아마도 들었을 때는 불만이었을 거다. 하지만 관을 쓰는 여자분들은 자신의 주장이 확실하지 않으면 현재 관을 따르게 되어 있다. 그리고 필자만큼 확실하고 강하게 해라, 마라를 말해준 사람이 없었으므로 그냥 회사를 다녔다고 한다. 결과는 당연히 2년이 지나고 서울 본사 발령을 받았고 지금은 아주 만족스러운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찾아온 이유는... 로스쿨을 가고 싶어서란다. 지금의 명함보다 더 좋은 명함이 탐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분의 사주 원국과 운의 흐름을 면밀히 검토한 후... 로스쿨은 합격할 것이다. 변호사 합격도 당연하다. 다만... 연봉은 지금 받는 연봉의 반일 거다..라고 말했다. 재대운이 아직 좀 남았지만 재대운을 보고 가고 있는 사람이 돈이 안된다고 하면 포기가 빠를 수밖에 없다. 그리고 역시나 단호하고 확실한 어조로 말해줬다. 


사람들은 자주 관과 재를 혼동한다. 그래서 쉽게 재를 버리고 관을 택하곤 한다. 하지만 한번 버린 재를 다시 관을 통해서 이루는 건 쉽지 않다. 예를 들어 말하자면 많은 월급을 받던 사람이 명예를 위해 특정 자격증이나 관으로 갈아타게 되면 그만큼의 월급을 받기도 힘들다는 얘기다. 변호사를 예로 들면 변호사의 평균 급여보다 많이 받는 직장인이 직장인을 때려치우고 로스쿨 가서 변호사가 된다 해도 그동안의 시간을 금전적으로 보상받지 못함은 물론이고 이전의 급여만큼 받기도 힘들다는 얘기다. 이유는 관을 쓰는 사람의 한계, 생각하고 행동하는 범위의 한계 때문이다. 재를 쓰는 사람이었다면 변호사가 되고 싶은 것보단 그냥 돈 더 벌어서 변호사를 부리고 싶었을 것이란 말이기도 하다.


두 번째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해 선택지가 너무 다양 분 얘기다. 포텐셜이 넘치는 사주이나 가정형편과 현실적인 이유로 차선의 선택만 해온 분이다. 고교시절엔 장학금을 받기 위해 운동선수를 했고 어쩌면 쉬울 수 있는 체대에 진학하지 않고 사회적인 성공을 위해 일반 전공을 선택했지만.. 더 나은 것을 찾기 위해 휴학을 하고는 계속해서 학원강사를 해 온 분이다. 공부도 운동도 다른 것들도 모두 잘했지만 본래 자신이 하고 싶은 걸 크게 생각해보지도 그래서 택해보지도 못한 분이다. 대학을 졸업하지 못한 학원강사의 한계를 알기에 다른 직업을 묻기 위해 찾아온 것이다. 대학을 가지 않고 택할 수 있는 간호조무사와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딸 수 있는 사회복지사를 물어왔다. 그리고 상담 후 약대 진학이나 피트를 통해 약학전문대학원을 가는 것을 문의해왔다. 


분명 사주 원국과 운으로는 충분히 약대 진학이 가능하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분의 질문에는 자신의 현실을 간과한 부분과 입시의 현실을 간과한 부분이 있었다. 피트 시험의 폐지 예정시기와 수능 공부를 위한 시기.. 또 진학 후 공부에 필요한 예산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이 분을 위한 필자의 추천 사항은 일단 간호조무사를 취득해서 성형이나 피부과에 취업하고 코디네이터로 불리는 수술이나 시술 상담일을 배우라는 것이었다. 이분의 사주 원국과 뛰어난 외모와 관상이라면 다른 건 몰라도 재적인 부분에선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직업이기 때문이었다. 변호사 사무실의 사무장과 성형외과의 상담실장이 그 사무실과 병원을 먹여 살리는 사례는 흔하다. 그게 가능한 사주라 말해줬지만.. 그 먼 곳의 결과보다는 눈앞에 보이는 현실이 필자의 추천을 선택하는 걸 망설이게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나는 모든 걸 이루어가고 있지만 답이 없는 배우자가 나의 것을 다 차지해가는 걸 보고 있는 분이다. 두 개의 사주팔자를 펼쳤을  아차 싶었다. 이건 전형적인 슈퍼우먼 부부 궁합이었기 때문이다. 


'아직 창업은 하시면 안 되는데.. 직장 생활하고 계시죠??... 아 사무실 열었어,, 요?! 쩝...

그래도 남편 분은 직장생활은 꾸준히  분인데... 아.. 사표내고 본인 사무실로 출근한다고요?!.. ㅡㅡ, '


부부가 서로 너는 돈 벌어와  살림할게.. 하고 합의가  케이스라면 상관없다고 본다. 하지만 와이프 사주는 편관을 달고 있다. 나의 남편이 잘났다고 자랑하고 싶어 하는 사주다. 하지만 이분의 남편은 이미 사무실에서 하나의 짐이다. 그리고 아마 출산을 하면 집에서도 짐이  것이다. 남편도 관이 약한  아닌데.. 기일간이다. 눈치 없는 게 아니고 눈치 안 보고 자기가 사무실에서도 최고, 집에서도 최고가 되고 싶어 한다. 실제 지금도 그렇다고 한다. 이미 와이프는 지쳐있었다. 


사실 이런 경우엔 답이 없다. 이미 남편이 자기 사주로 살 자리를 찾아서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쓰는 사람이 자리를 차지하고 앉으면 와이프가 무슨 짓을 해도 자리를 비키려 하지 않게 된다. 당연히 이혼도 안 해준다. 답이 없는 것이다. 물론 와이프가 결단을 내려서 사무실에서  보내고 자금적인 지원도 끊고 하면 방법이 없는  아니나.. 와이프 사주가  그렇지 못하다. 슈퍼우먼은 어디 가나 측은지심이 넘치기 때문이다. 글로 공개하기 곤란한 처세 방법을 알려드리긴 했지만.. 그것도 하기 힘든 분이라.. 그냥 이렇게 사시겠네요.. 하고 보내드렸다.


한번 필자의 컨설팅을 받고 성공해보신 분은 필자의 말을 새겨들을 것이다. 선택지가 너무 다양하다고 느끼는 분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현재의 상태와 같이 계속해서 지낼 가능성이 크다. 방법이 없는 분.. 역시 답 없이 자신의 것을 계속해서 내어주며 속병을 키워갈 것이다. 


그래서... 답답하다.ㅎ

 

 

 

인컨설팅    이동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