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후반은 PC통신에서 겨우 인터넷으로 옮겨가던 시절이었다. 요즘 김태리가 나오는 드라마에서 PC통신 파랑단색 채팅창에서 갑자기 컬러 채팅창으로 바뀌던 시절... 그 시절 필자처럼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은 선택을 했어야 했다. 분명 컴퓨터가 뜨긴 할 텐데.. 어느 분야를 해야 제대로 뜰까를 고민하던 시절이어서다.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선택했고, 필자같은 사람들은 SI 쪽을 선택했다. 다른 사람들은 오피스, 그래픽 등을 선택했고 또 OS나 임베디드를 선택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후 그렇게 흐르고 흘러 실제 돈이 된 분야는 게임이다. 다른 분야는 기술을 고도화시키면 오픈되어버리고 그렇지 않는다해도 다수가 선택하는 기술만 살아남는 IT의 특성상 극소수의 글로벌 기업이 아니면 모두 고만고만한 상태나 포기하는 상태가 되었다. 필자는 그만두는 쪽에 가깝다.

 

90년대 후반엔 내 자랑이지만 아주 유명하고 대단했었다. 진짜 프로그래머가 몇안되던 시절의 프로그래머였다. 선구자, 선도자..까진 아니라도 미리 아는 자, 먼저 알고 있는 자였다. 그래서 나름 업계의 많은 사람들과 인연을 나눴다. 특히나 기술적으로 앞서 있었고, PC가 아닌 대형컴퓨터와 네트웍 프로그래밍을 전문적으로 했었기에.. 지금은 대단해진 사람이 많이 다녀갔었다. 와서는 관상도 묻고 사주도 묻고 하면서... 최근 그 중 한 분의 작고 소식을 들었다.

 

세 번 정도 본 것 같다. 한번은 자신이 하는 분야의 기술적인 걸 묻기위해, 또 한번은 명리학적 의견을 듣기위해, 다음은 고맙다는 인사였다. 의견을 듣기위해 왔을 때 살고 회사하면 좋은 지역을 말해준 기억이 있다. 나중에 상장한 걸 보고 필자 말대로 테스트해보고 지역을 결정했구나.. 생각했었다. 마지막 만났을 때는 전세가 역전되어 있을 때였다. 필자의 회사는 고전 중이었고 그의 회사는 제대로 바람을 타고 있었다. 그래선지 필자에게 대학원을 가보는 것 어떠냐는 지나가는 말을 한 기억이 있다. 학벌이 자신 뿐만아니라 다른 기업하는 사람들을 봐도 투자받거나 협업하기에 필요하더란 말을 곁들이면서... 얼마전 그분의 은사님이 그분이 공부 안했다는 회상을 방송에서 하는 걸 듣고.. 혼자 막 웃었었다. 마지막 만난 뒤.. 그의 회사는 너무 커져버렸고.. 시간이 흘러흘러 지금에 이르렀다.

 

그에게서 받은 그의 생년월일시는 기억과 기록에서 사라져 정확하진 않지만... 작년이나 올해부터는 한국이 좋은 운의 지역이다. 그래서 안 좋은 운의 지역에서 심화될 수 있는 우울증이 있었고, 그 지역에서 그렇게 되셨다니.. 답답하고 뜨끔했다.

 

필자가 먼저는 연락 안하는 스타일이라서.. 그런거지

섭섭하거나 화나서 그런 건 아니니...

2000년대와 그 이전..

필자 말 들어서 잘된 적이 있는 분들 중 힘든 분들은 연락하시라...

당신들 힘든 건.. 10년마다 바뀌는 대운이 변해서 힘든 거다.

바뀐 대운에서 어째야 안 힘들 수 있는지, 잘살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다.

 

 

 

인컨설팅 이 동 헌